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 전기기능사 자격증 양성과정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으로 직장인이라면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지원 무료로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다. 8월 14일과 21일에 개강하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받았거나 대학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중에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혹은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의 경우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한다면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한 후여야 한다.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사회복지협회에서 인정한 실무 경력 1년 이상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할 경우에는 자격증이 보건복지부장관령으로 발행된다고 토픽코리아는 설명했다.
전기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은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의 첫단계이다. 설치된 전기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인력과 전기제품을 제작하는 인력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며 새롭게 등장하는 신기술의 개발로 상위의 기술수준 습득이 요구되므로 꾸준한 자기개발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기능사 취업은 다른 기술직에 비해 취업이 빠르고 나이와 상관없이 자격증과 경력이 있다면 평생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전기 기술 자격증.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전기기능사 비전공자도 응시할 수 있으며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경력 1년이상이면 전기산업기사 응시도 가능하므로 현장직으로 기술자로서 근무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도전하고 있는 직업이다. 또한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거나 조선·자동차·항공·전기전자·방위산업체 등으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