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준비를 위해 10월 31일에 근로자 국비지원무료로 개강한다고 30일 밝혔다.
본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정부정책변경으로 인한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자부담 조정으로 11월 1일부터 고용노동부 지정 일부 과목에 대해 수강료 자비부담 40%가 적용된다.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1급 과정이 속해 있다.
11월 1일부터는 원격훈련이 일부 과정의 경우 지원금 60%로 축소(일부 과정 자부담 40% 적용)되며 동일과정의 반복수강 1회 제한(재수강에 대한 제한), 훈련과정은 1년 내 최대 5회로 수강횟수 제한이다. 자세한 사항은 HRD-net 훈련포탈의 고시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주택관리사란 국가전문자격증인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한 후 대통령이 정하는 주택관리 실무경력 그밖에 주택관련 경력을 갖춘 자로서 시, 도지사로부터 주택관리사의 자격증을 발급받는 자를 말한다.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동주택 및 아파트 관리소장, 아파트 관리실 행정관리자, 대형건물 관리사무소, 공공건물관리책임자, 공동주택 창업 및 간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총 3과목 세부 8영역으로 진행이 되는 시험이다. 각 과목에서 40%이상 득점,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득점을 하면 필기합격자로 분류되어 이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서류심사를 통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부여된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