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어르신에 활력... 건강백세 함께해요'

"경로당 어르신에 활력... 건강백세 함께해요'

기사승인 2019-12-04 11:56:08

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는 농한기를 이용해 4일부터 2월 말까지 12주 동안 주 1~2회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간호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영양사 등 보건 전문 인력과 건강지도자 등 80여 명이 서천읍 화금2리 등 30개소 경로당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기초건강검진과 건강행태를 파악하는 사전설문을 실시해 통합 건강관리교육에 나선다.

올해로 9년째 운영되는 농한기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자기혈관숫자 바로알기 교육, △암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 안내, △낙상예방 및 재활사업 홍보,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아보는 뷰박스 체험,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체험, △짠맛·단맛 줄이기 홍보, 운동·금연·절주 등을 실시해 교육뿐만 아니라 실습으로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의 신체활동 증가와 근력 강화를 위해 각 마을의 건강지도자들이 건강박수, 세라밴드 등을 실시해 노인 맞춤형 근력강화 운동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제공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농한기 경로당 건강교실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보건소는 지난해 농한기 경로당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총 335회 4,829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실시해 주민들에게 양질의 건강관리 교육을 제공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