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스마트 축사사업 27억원 지원

강원도, 스마트 축사사업 27억원 지원

기사승인 2020-03-16 15:51:23

[춘천=쿠키뉴스] 권순명 기자 = 강원도가 스마트 축산기반조성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축사 지원에 27억원을 투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 축사는 축사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원격·자동으로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정하게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사업에는 축산분야 ICT 융복합 확산사업으로 현대화된 축사시설 내·외부 환경조절, 가축사양관리 등에 ICT 융복합 장비를 적용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자동화 시설을 지원한다.

도는 올해 1차로 사업을 신청한 14농가를 대상으로 컨설팅, 전문기관에서 시설점검 컨설팅을 진행해 최종 8농가에 18억원을 지원하기로 확정했다.

이어 9억원의 사업비는 사업비 소진시까지 매월 추가 신청(18개시군 축산부서)을 받아 컨설팅을 진행해 대상자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축사에 통신장비와 환경관리 프로그램을 설치·운영하고,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과학적이며 효과적인 사양 및 환경관리로 사료비 절감 등 생산성을 향상시켜 실질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스마트 축사가 최적의 사육환경을 제공해 가축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은 물론 환경오염 제어와 가축질병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23k@kukinews.com

권순명 기자
123k@kukinews.com
권순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