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 설계 공모

진주시,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 조성 설계 공모

기사승인 2020-03-23 10:32:20

[진주=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 경남 진주시(시장 조규일)가 23일 (구)진주역 철도부지에 복합문화공원 조성을 위한 설계공모를 공고했다.

시의 이번 설계공모는 전국 유수의 업체들의 참가를 통해 예술성이 높은 최적의 디자인을 선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구)진주역 철도 부지를 시의 랜드마크로 부각시킬 수 있게 기념성과 예술성, 창의성, 상징성을 고려한 문화공원으로서의 작품 완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시민과 관광객들의 다양한 활동공간으로서의 편안하고 활기찬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활용성과 편의성이 부각되는 방안도 제시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구)진주역의 역사성, 기념성을 고려한 최적의 디자인 제시와 근대문화유산인 차량정비고와 전차대를 연계한 시설, 맹꽁이서식지를 활용한 생태공원, 주변의 계획된 시설(국립진주박물관, 문화거리, 남강, 망진산 등)과 주변지역과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설계공모 당선자에게는 용역비 5억 3500만원의 기본 및 실시설계에 대한 우선  협상권이 부여된다.

공모 참가등록은 4월 10일까지며 시는 오는 6월 12일 설계작품을 접수하고 심사를 거쳐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진주시청 홈페이지 입찰공고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제시되길 바란다"며 "지난 2012년 진주역사 이전에 따라 강남·망경지역의 낙후된 원도심 활성화는 물론 지역특색을 살린 도시재생으로 참가자들의 높은 작품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은 총 사업비 450억원이 투입되며 면적 42,077㎡로 조성된다. 시는 하반기에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내년 상반기 공사를 착공해 오는 2021년 12월말까지 복합문화공원 조성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