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소식] 사천시, 2020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공모 선정

[사천소식] 사천시, 2020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공모 선정

기사승인 2020-05-29 16:15:08

[사천=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 경남 사천시(시장 송도근)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0 스마트 챌린지 사업' 공모 결과 스마트 솔루션 챌린지 사업에 선정됐다.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도시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 스마트도시 조성·확산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기술서비스를 접목하는 사업이다.

스마트솔루션 분야는 전국에서 10개의 기초 자치단체를 선정해 자치단체 당 최대 3억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사천시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합안전서비스 구축'사업으로 스마트솔루션 분야 공모에 선정돼 국비 3억원과 도비 9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 사업을 통해 5개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내 스피드 디스플레이, IoT스마트스캐너 등을 설치해 보행자 경고 안내 방송과 CCTV를 활용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단속/계도와 과속차량 단속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도입한다.

시는 이 솔루션 도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민식이법에 따른 대책, 2020. 1.)에 근거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신호등과 과속단속카메라 설치 의무화 등을 담고 있는 '도로교통법 개정'을 준수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사망이나 상해사고를 일으킨 가해자를 가중 처벌하는 내용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 보행자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또한 구축 중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과 연계해 향후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 등을 활용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사천시 스마트도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사천시, 논콩 재배단지 일관기계화 시연

경남 사천시(시장 송도근)가 곤명콩단지에서 논콩 재배 농가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종에서 수확까지 일관 작업이 가능한 다목적 신개발 기계를 이용한 국산콩 기계화 파종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시회에서는 논콩 재배 기술과 농기계사용법을 교육하고 시범포장에서는 논콩 재배 전 과정의 일관기계장비를 전시하며 논콩 2골 4줄 기계파종과 드론을 이용해 병해충 방제를 시연했다.

논콩 재배 일관기계화는 콩 파종에서 수확·정선작업까지 전 과정 기계를 이용한 작업체계로 시간과 노동력을 크게 줄여 농가소득 증대와 고품질 논콩 안정생산으로 국산 콩 자급률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곤명면 추천리를 중심으로 한 곤명콩단지는 정부의 논 타작물 재배 확대 정책에 따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컨설팅과 기계장비를 지원받았으며 콩사랑영농법인이 운영주체가 돼 오는 2022년까지 논콩 재배면적을 50ha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