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와와정선 2층 투어버스 본격 운영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5월4일부터 KTX 강릉선을 이용해 진부역에서 내려 정선군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와와정선 2층 투어버스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시의 삶에 찌든 여행객에게 강원도 청정 정선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만끽하고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2층 버스는 1층 14석, 2층 30석 규모로 정선으로 오라는 의미의 '와와정선'과 '투어'란 개념을 결합해 명명했다.
투어버스 운행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9시 서울역을 출발해 오전 10시40분 진부역에 내려 2층 투어버스에 탑승 후 파크로쉬 리조트, 로미지안 가든, 정선아리랑 시장, 나전역, 아우라지 등 하루 동안 정선의 웰니스 여행지를 선택하여 둘러본 후 오후 7시 진부역에서 되돌아가는 코스로 이뤄진다.
이용요금은 1인 구간 이용은 5000원, 전일 이용은 1만원이다. 이용방법은 정선시티투어 전용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전 온라인 예약을 우선하고 빈 좌석이 있을 시 현장 탑승도 가능하다.
◆정선 찰옥수수 품질향상 여량농협 저온유통시설 완공
정선군(군수 최승준)과 여량농협(조합장 지한규)은 26일 여량농협에 GAP 저온유통시설을 신축하고 개설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선찰옥수수는 타 지역보다 보다 평균 12.1도의 큰 일교차에다 총 2199시간의 월등한 일조시간 등의 지리적 요인과 우수한 품종인 미백2호로 알려졌다. 찰옥수수로는 전국 최초로 2007년 지리적표시 제37호로 등록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군은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지원 사업은 국비 공모사업으로 사업비 3억4600만원을 투입해 △농업인교육 및 활성화 컨설팅, 교육책자 제작 등 역걍강화 부문 △화물자동차 및 방제장비 등 생산비 절감 부문 △물류장비 및 가공시설 개보수 등 품질관리 부문 등의 사업을 완료했다. 특히 GAP 저온유통시설은 사업비 6억5400만원 투입해 저온저장시설 3동(482㎡)을 신축했다.
군은 찰옥수수 생산 농업인의 안정생산 및 소득향상을 위해 2009년부터 도시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직거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홈쇼핑 판매, 학교 납품, 도매거래처(백화점납품) 및 개별판매 등으로 판매 예정 중이다. 또 소포장재, 우수 농특산물 홈쇼핑 지원 등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대도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정선찰옥수수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이다.
◆정선군의회, 2020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위촉
정선군의회(의장 전흥표)는 26일 의회 의장실에서 제272회 임시회에 선임된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예산 결산검사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결산검사위원은 관련조례에 따라 정선군의장 추천 1명, 정선군의회 추천 2명, 정선군수 추천 1명 등 총 4명으로 구성됐다. 조현화 부의장을 대표위원으로 김완회, 신주선, 이종수씨가 각각 위원으로 선임됐다.
이번 결산 검사는 26일부터 내달 5일까지 시행되며 6월 정례회에서 심의 의결될 예정이다.
전흥표 정선군의장은 "예산 집행사항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해 다음연도 예산편성 시 건전한 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심도있는 심사에 임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