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작년부터 대구 도로명 유래를 알기 쉽게 만화로 소개하면서 도로명에 담긴 역사, 지역적 특성에 먹거리·볼거리를 섞어 시민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작·연재하고 있다.
이번에 제작되는 10편의 도로명 웹툰은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보상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채보상로, 이상화 시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상화로, 서문시장의 옛 이름인 큰장로, 옛 나루터 사문진을 반영한 사문진로 등 2개 구·군에 걸쳐 있는 광역도로명 위주로 제작됐다.
올해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생동감을 느낄 수 있고 다양한 형식으로 도로명 유래를 접할 수 있도록 웹툰뿐 아니라 동영상도 추가로 제작했다.
웹툰 및 동영상은 시 홈페이지(대구소개-스토리인대구란)에 있는 대구 도로명유래 웹툰 및 동영상 게시판을 통해 2020년에 제작된 웹툰 10편과 함께 볼 수 있으며, 대구시 블로그를 통해서도 대구 도로명유래 웹툰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현재 대구시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는 웹툰 1화 갓바위로를 게시했고, 5월부터는 웹툰 2화 큰장로를 시작으로 매달 한 편씩 연재할 예정이다.
또 교육청과 협의해 초등학교 등의 수업 시 학생들의 도로명주소 이해도 및 활용도 교육을 위한 수업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창엽 대구시 도시재창조국장은 “도로명 유래 웹툰과 애니메이션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시민들에게 유익하면서도 웃음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도로명주소가 시민들 생활 속에서 더욱 친근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채널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