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발대식은 신산업 특화 선도전문대학으로 사업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구성원들과 사업 추진 방향 공유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했다.
발대식에는 대구보건대 남성희 총장, 김한수 경영부총장, 장상문 대외부총장, 산학협력단 김지인 단장과 신산업발전협의회 임준우 회장, ㈜로킷 헬스케어 구용남 사장, ㈜마크로젠 이수강 대표이사, (재)씨젠의료재단 서헌석 대표원장 등 내·외빈 9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보건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첨단 진단검사 기술을 선도하는 신기술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신산업 STAR 사업단을 신설했다.
사업단은 신산업 특화 사업 추진과 성과 관리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교육인증센터, 사업운영지원팀을 구성해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신기술 현장실무 역량·윤리적 공감소통 역량을 갖춘 첨단 임상검사기술을 선도하는 임상병리사를 양성할 예정이다.
특히, 사업단이 추진하는 맞춤형 바이오 진단검사 전문가 과정과 스마트 의료기기 전문가 과정은 ‘맞춤형 헬스케어’에 특화된 혁신 교육 모델로 취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도 본격화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취업과 진로의 기회도 제공된다.
또 DHC Smart Course(신산업 특화 단기직무과정)를 개설, 타 학과 학생들도 신산업 분야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남성희 총장은 “신산업 특화 우수 전문기술인재 양성 거점기관으로 학과 운영체제 구축과 신산업 특화 교육모델 개발로 신산업 분야 교육혁신의 선도적 모델을 창출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산학연 협력과 지역사회 연계 활동으로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구보건대는 사업 선정에 따라 올해부터 2023년까지 30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대구보건대, 마크로젠과 산학협력 협약
대구보건대는 지난 23일 대학 본관 9층 소회의실에서 ㈜마크로젠과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대학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전문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에서는 ▲신산업 분야 전문기술인력 양성 전략 공유 및 협약 ▲신산업 분야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 인프라 구축 ▲교육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 취업 등 교육사업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신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해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성희 총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진단 검사영역의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마크로젠과 상호 협업해 ‘맞춤형 헬스케어’ 교육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겠다”며 “신산업 특화 선도대학으로서 첨단 진단검사 기술을 선도하는 신기술 혁신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대구보건대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2기 수료식’
대구보건대 평생교육원은 최근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교육생 36명을 포함해 석은조 평생교육원장, 울산경남간호조무사회 하식 회장, 경북간호조무사회 이종잠 회장과 대학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생들은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하고 업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로 지난해 7월부터 이론수업과 Lab실습 460시간, 의료기관 실습 240시간 등 총 70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했다.
수료 후에는 장기요양기관과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 가정을 방문해 간호, 진료 보조, 요양상담과 구강위생 등 간호 서비스를 펼칠 예정이다.
석은조 평생교육원장(유아교육과 교수)은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교육에 임해준 교육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국민들의 건강과 안정된 복지를 위한 필수직업군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역량을 마음껏 펼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바로본병원 윤태경 이사장, 대구보건대에 발전기금 3천만원 기탁
대구보건대는 최근 백천의료재단 바로본병원 윤태경 이사장이 대학 발전기금으로 3000만 원을 기탁했다고 24일 밝혔다.
윤태경 이사장은 “4차 산업시대에 부합하는 보건의료산업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대학 발전 계획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기부 취지를 전했다.
남성희 총장은 “기부자의 따뜻한 마음은 ‘보건의료 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행복가치 실현대학’이란 대학 비전을 실현시키고 가슴이 따뜻한 뉴칼라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