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공유누리는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자원을 개방·공유해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통합포털이다.
개방된 시설이나 물품의 사용을 원하는 주민들은 공유누리에 회원가입을 한 후 전국에 있는 공공자원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사용이 가능한 시간대를 확인해 예약한 후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공유누리에 새로 추가한 공공자원은 캠핑장과 박수근미술관 내 시설, 박물관 내 공간, 마주누리, 문화관관시설 주차장, 방역물품, 라돈측정기, 양수기 등 44개의 시설 및 물품이다.
이에 따라 공유누리에 등록된 양구군의 공공자원은 기존 52개에서 96개로 증가했다.
기존에 등록돼있는 공공자원은 국민체육센터, 힐링하우스,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관, 문화체육회관, 문화복지센터, 문예회관, 여성회관, 노인종합복지센터, 면지역의 복지회관 및 생활문화센터 등이다.
또 양구군은 정부 포털사이트인 '정부24'에 로그인하는 것만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혜택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맞춤형 서비스인 ‘보조금24’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보조금24에서는 구직자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생활안정자금 융자, 육아휴직급여, 이공계 우수학생 국가장학금 지원, 다문화·탈북학생 교육 지원,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초등 돌봄교실, 국가보훈대상자 의료지원 등 60개 공공서비스를 지원한다.
nssys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