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대가 지난 7일 경산캠퍼스 웅지관 강당 및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2학기 개강을 맞아 새 학기 캠퍼스에 활기를 불어넣고 재학생들을 응원하며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붐업 특강으로 마련됐다.
세계적인 일루셔니스트로서 국제무대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이은결씨는 이번 특강 무대에서 토크쇼를 곁들인 다양한 퍼포먼스를 통해 학생들과 인문학적 소양을 나눴다.
권응상 대구대 인문대학장은 “문화예술학부의 신설을 앞두고 학생들에게 활기찬 새 학기를 열어주면서 지역 사회와 우수한 문화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문화예술학부에서는 앞으로 인문학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동시에 문화예술가 및 문화예술산업 전문가 양성을 통해 지식의 대중화라는 시대적 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문화예술학부는 MZ세대가 선호하는 교육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2022학년도에 문화콘텐츠전공 및 공연예술전공을 신설해 운영한다.
대구대 컴퓨터정보공학부, 웹 해킹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자 배출
대구대 컴퓨터정보공학부는 지난 2일 ‘제2회 KOSPO 웹 서비스 정보보안 경진대회’에서 대구대·경북대 연합팀 TKH(대구경북해커)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대구대 곽민근·신진우 학생과 경북대 재학생으로 구성된 연합팀 TKH는 지난해 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을 받아 지역 연합동아리로 결성됐다.
연합팀 TKH는 대구시 지원으로 ㈜이글루시큐리티와 함께 올해 초부터 본격적인 자체 교육 및 세미나를 진행했다.
또 지난 3월부터는 국가정보원 대구지부 지원으로 대구시 산하 30개 기관을 대상으로 웹 해킹 교육 및 훈련을 통해 실전 감각을 키웠으며, 그 결과 처음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김창훈 대구대 컴퓨터정보공학부 교수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대구대 재학생들은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특히 이번 대회는 국가정보원 대구지부, 대구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함께 지원한 최초의 사례로서 지역사회의 사이버보안 역량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컴퓨터정보공학부는 재학생을 위한 지원 범위를 확대해 웹 해킹을 포함한 다양한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 참가함으로써 사이버보안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구대 인공지능전공 김현지 학생, 국제학술대회서 ‘최우수상’ 수상
대구대 ICT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 김현지(3학년) 학생이 최근 국제학술대회(ISIITA 2021)에서 최우수 학생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ISIITA 국제학술대회는 정보기술 응용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산·학·연 연구자들의 세계 네트워킹 포럼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산업 분야,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김현지 학생의 논문은 인공지능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추천해 주는 알고리즘을 설계한 내용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정제 과정을 쉽고 간단하게 함으로써 전처리 방법을 찾는 시간을 단축해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김현지 학생은 “강의실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직접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며 “오유수 지도교수님을 비롯해 연구실 동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더욱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전했다.
대구대 인공지능전공 오유수 교수는 “수상자는 전공 분야 기술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활동을 했다”며 “국제학술대회에서 구두 발표와 함께 연구 결과를 인정받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위해 2022학년도에 AI학부를 신설 독립학부로 개편해 신입생을 모집하며, 인공지능 개발자 양성을 위한 AI소프트웨어전공 및 학문 간 AI 융합을 위한 AI엔터테인먼트전공을 운영한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