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강원 영월군은 19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2021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영월군은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아 ‘드론물류배송사업화 추진 및 비행 안전관리’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달 26일에는 영월군 드론 실증도시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지자체 최초로 드론관제센터를 조성하는 등 그동안의 성과를 공개했다.
이 사업을 위해 주식회사 피스퀘어(대표 김용진), 클로버스튜디오(대표 최태인), 보헤미안오에스(대표 임영덕), 드로미(대표 이승호)와 컨소시움을 구성해 배송드론, 드론통합관제 플랫폼, 드론배송을 위한 하늘길 구축의 3D맵 구현, 주문어플을 개발한 바 있다.
◆2021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영월군은 2021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영월군 주민복지과에서 도입한 정부양곡 구입비용 가상계좌 시스템은 시스템 도입을 통해 주민이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정부양곡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한 바 있다.
영월군 시설관리공단은 코로나19로 세대 방문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물인터넷(IOT)기반의 비대면 시대 스마트 기술을 이용, 1인 고위험 가구에 스마트 돌봄 플러그를 설치해 실시간 관리로 독거노인의 위험상황을 사전에 방지한 부분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월=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