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대구대·대구과학대·수성대 [대학소식]

대구보건대·대구대·대구과학대·수성대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1-11-23 17:09:39

대구보건대, ‘디지털 헬스케어 IT산업의 최신 동향’ 특강 가져

삼성 SDS 조영희 수석이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디지털 헬스케어 최신동향’ 특강을 하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2021.11.23
대구보건대 원격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9일 교직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해 ‘디지털 헬스케어 IT산업의 최신 동향’ 특강을 가졌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하나로 진행된 이날 특강은 IT기술을 융·복합한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정확한 건강진단·사전·사후관리 등 개인 맞춤형 형태로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특강을 맡은 삼성 SDS 조영희 수석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Big tech 기업과 헬스케어 ▲의료에 적용 가능한 빅데이터 기술 ▲코로나19로 가속화된 헬스케어의 변화 ▲헬스케어 산업과 의료전문가 등에 대해 얘기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에서 의료데이터의 중요성과 의료인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만성질환관리, 의료데이터사업, 신약개발 AI적용 등 다양한 헬스 케어 IT 전문가로서 직무를 소개해 교수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 냈다.

이어 조 수석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에서 의료인으로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으로 임상지식, IT지식, 의사소통 이외에도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시장과 IT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을 강조했다.

특강을 주관한 이영은 원격교육지원센터장(치위생과 교수)은 “4차 산업시장의 본격화와 보건의료·헬스케어산업 시장 확대에 따라 의료시장과 IT환경 전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보건의료전문인 양성을 위해 미래형 교육기반을 구축하고 원격수업 지원체제 마련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대구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영진사이버대 메카트로닉스학과와 업무협약 

대구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와 영진사이버대 메카트로닉스학과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대 제공) 2021.11.23 
대구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가 지난 17일 경산캠퍼스 정보통신대학장실에서 영진사이버대 메카트로닉스학과와 상호발전을 위한 학술연구 및 학생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대구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대구대, 경북도, 기업 등 3자가 지역 내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일학습병행제 계약학과로 운영되는 학과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학과는 ▲공동연구 및 지식·정보의 상호교류 ▲인적·물적 자원 교류 ▲행정 정보 교류 ▲학생교류 및 상호학점 인정 등을 내용으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 

앞으로 영진사이버대 학생은 3학년부터 대구대로 편입해 학습할 수 있어 현장 중심의 산업기술 인력 양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구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학생들은 지난 10일에 열린 대한임베디드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대학의 교육 내용을 현장에 적용한 내용으로 논문을 발표했다. 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현재 2022학년도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미국 메리우드대와 글로벌 교육 교류협력 체결 

대구과학대와 협약을 체결한 미국 메리어드대 전경. (대구과학대 제공) 2021.11.23
대구과학대는 지난 22일 미국 메리우드대(Marywood University)와 비대면으로 교원 및 학생교류, 연구협력, 학술정보교류 등을 위한 상호협력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대학은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공동연구, 교육과정 공동 개최 등을 통해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의 활발한 교류협력으로 상호발전에 대해서도 함께 힘을 모으기로 협약했다.

특히, 대구과학대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겨울방학 기간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해외 인턴십 취업 준비과정을 시작으로, 2022학년부터 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 글로벌현장학습 및 복수학위제도 실시할 계획이다.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위치한 메리우드대는 1915년 가톨릭재단에 의해 설립된 4년제 종합대학으로 ‘상호의존적이고 다문화 사회에서 책임감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매년 U.S. News & World Report(미국 주립대학 랭킹)의 우수대학으로 선정되고 있으며, 낮은 학생 대 교수 비율(11:1)을 유지하며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과 개인별 맞춤형 학업 및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준 총장은 “이번 협약으로 대구과학대에서 이수한 교육과정을 인정받고, 메리우드대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복수학위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미국 현지 취업에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수성대 유아교육과 ‘학습성과 발표회’ 가져

수성대 유아교육과 교수와 학생들이 ‘2021 유아교육과 학습성과 발표회’ 시작 프로그램인 ‘왁자지껄 운동회’를 위해 마티아관에서 몸풀기 체조를 하고 있다. (수성대 제공) 2021.11.23
수성대 유아교육과는 23일 마티아관 강당에서 현장 중심의 교수법과 자기주도 학습법의 다양한 적용 사례 공유 등을 위한 ‘2021 유아교육과 학습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학습성과 발표회는 학생들과 교수들을 청·백군으로 나눠 이어달리기 등 스포츠로 유대감을 다지는 ‘왁자지껄 운동회’를 시작으로 ▲생태유아교육론 성과 발표 ▲유아과학교육 성과 발표 ▲학교현장실습 성과 발표 ▲유아숲교육 성과 발표 ▲모의수업 성과 발표 ▲체험마당 등 6개 주제별 학습 성과 발표 및 전시회도 가졌다. 

이소영 유아교육과 학과장은 “수성대의 다양한 생태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키우기 위해 이번 발표회를 마련했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왁자지껄 운동회를 통해 서로 부대끼며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