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충전도시 영월, 지역문화 활성화 주민참여공모사업 통합설명회

문화충전도시 영월, 지역문화 활성화 주민참여공모사업 통합설명회

기사승인 2022-02-28 11:09:27
2022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공모사업 통합설명회 포스터.

강원 영월군이 주최하고 영월문화원, 영월문화재단, 문화도시지원센터가 공동주관하는 2022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공모사업 통합설명회가 28일 문화예술회관 3층공연장에서 문화예술인, 군민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먼저 영월문화원 나명길 사무국장이 향토문화에 대한 이해도모와 문화예술적 감성증진을 위한 23개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해당 사업에는 영월향토사 조사연구 및 출판사 업으로 영월관련 사료수집 및 보존을 위한 고도서 번역발간, 영월 향토문학지 ‘내성의 맥’ 발간, 금석문·현판 조사발간, 독립운동가 선양사업 등을 추진하고, 영월문화학교 23개 반 문화예술강좌, 덕포생활문화센터 문화예술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을 담고 있다.

문화도시지원센터 김경희 센터장은 시민행동으로 빛나는 문화충전도시영월, 문화재단&문화도시센터가 공동으로 주민참여공모사업 6개 분야 15개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문화도시추진단 분과는 지역주민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논의하며, 발굴된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의제로 만들도록 하기 위해 10개 분과로 운영된다.

분과협의회, 문화민회, 문화도시추진위원회, 자문단, 분쟁조정위원회 등은 협의한 의견을 바탕으로 문화도시 방향설정 및 주요사업을 검토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인재양성 및 육성으로 문화밀도 면적확대를 위한 문화광(光)부 학교는 우리마을 문화반장, 문화기획자 메이커 영월로, 공연장의 비밀, 어린이 통합예술교육 Y프로젝트:박물관 테마여행, 어린이 영어뮤지컬교육 몽글몽글 영월드 등으로 진행된다. 

생활문화공동체 활성화 사업 ‘나, 함께 산다’는 마을거점 활성화로 마을활력 충전소, 문화예술 거점 활성화로 문화예술마켓, 생활문화활성화 구석구석문화충전, 공동체활성화 Y_아카데미 합창단으로 진행된다.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실험활동으로 영월미래세대 리빙랩, 영월문화도시 플랫폼구축을 위한 구석구석 사방사방 서포터즈가 운영된다.

영월군은 제4차 예비문화도시 조성사업으로 사람을 양성하는 가장 기초적인 활동부터 시작하고, 문화도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중간조직간 유기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해 시민 스스로 제안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밑으로부터의 커뮤니티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엄흥용 영월문화원장은 “2022 주민주도사업 통합설명회로 문화예술 사업추진 주체 간 사업공유로 중복사업을 피하고 문화와 예술로 행복한 영월을 만들어 가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영월=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