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에서 추진하는 창원형 공공배달앱(누비고)은 지난 1월부터 소상공인들의 배달앱 중개 수수료 절감과 창원시민들의 생활편의 증진 위해 모바일 플랫폼 구축 전문 기업 ㈜스마트마켓서비스에서 민관협력형 공공배달앱으로 개발하고 있다.
배달앱은 광고료 및 가입비 없이 배달앱 중개 수수료 2%와 함께 모바일 창원사랑상품권 누비전 결제 기능이 탑재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창원형 공공배달앱의 성공적인 안착과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상호협력을 목적으로 △창원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인적 및 정보 교류 △경영정보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교류 등을 수행하기로 약속했다.
한편 스마트마켓서비스는 모바일 플랫폼 구축 전문 기업으로서 부울경 지역에서 지역화폐 기반의 공공 배달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는 전문기업으로 현재 부산에서 O2O 전통시장 플랫폼 ‘씨장’을, 진주에서 ‘배달의 진주’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경상국립대박물관, 온라인 전시실(VR) 개관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박물관(관장 차영길 역사교육과 교수)이 온라인 전시실(VR)을 개관했다.
이번에 개관한 온라인 전시실은 코로나로 인해 박물관 관람이 어려운 국민에게 경상국립대학교박물관 2층 상설전시실과 3층 곤충표본실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는 비대면 전시 관람 서비스다.
경상국립대학교박물관 입구부터 로비, 2층 상설전시실, 3층 곤충표본실까지 360도 촬영 기술로 구현하여 실제 박물관에 온 듯한 화면을 제공한다.
2층 상설전시실에서는 서부경남의 구석기, 신석기시대 지표수습 유물을 포함해 가야시대, 고문헌 등 다양한 자료를 관람할 수 있다.
특히 주요 유물의 상세한 사진과 설명을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이도록 했다.
이 외에도 상설전시실에서 상영 중인 ‘교류의 바다, 늑도’ 등 동영상 4개도 고화질로 관람할 수 있다.
3층 곤충표본실에는 경상국립대 생물교육과에서 40여 년간 ‘동물 야외 탐구’ 실습 과정에서 채집하고 연구한 자료들로, 박물관에 기증한 곤충표본이 전시돼 있다.
벌, 딱정벌레, 나비 등 일반인에게 친숙한 곤충표본을 포함해 다양한 경남의 생태자료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전시 관람을 원하는 관람객은 경상국립대학교박물관 누리집에서 접속하거나 해당 정보무늬(QR코드)로 접속하면 된다.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에서 누구나 접속해 온라인 전시실을 360도로 자유롭게 관람 가능하다.
또한 화면 상단 미니맵을 통해 원하는 전시장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진주=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창원대, 나루강과 학생 인턴십·현장실습 등 산학협력 협약 체결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4단계 BK21 뉴시니어 스마트라이프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은 ㈜나루강과 학생들의 인턴십 및 현장실습 등을 중심으로 한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했다.
나루강은 디자이너 강나루가 2016년 뉴욕에서 런칭한 여성 디자이너브랜드로 레트로 감성의 클래식 스타일 제품을 디자인 및 생산하며 특히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방향을 가지고 자연주의 패션과 천연섬유를 활용한 에코패션을 추구한다.
최근 시니어를 위한 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창원대학교와 공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대학과 기업은 △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인턴십 및 현장실습 △학생 취업에 관한 사항 △전문인력 양성 관련 인적·물적 인프라 지원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한편 창원대학교 4단계 BK21 뉴시니어 스마트라이프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의 시니어휴먼에콜로지 협동과정(단장 박혜원)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인간생활의 기본인 의식주 융합형 글로벌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의류학, 식품영양학, 건축학(Smart Fashion, Healthy Foods, Eco-Friendly Houses)의 다학제 학문적 연구·교육으로 시니어 웰라이프 및 스마트 라이프와 연계한 고령사회문제 해결, 미래신산업의 발전 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마산대, 마산회원구청과 청소년 진로 협약 체결
마산대학교(총장 이학은)와 마산회원구청(구청장 박주야)는 18일 마산회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활성화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기관은 △청소년의 진로·직업 탐색을 위한 상호 지원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상호 지원 △직장인, 지역주민, 그 외 성인학습자 진로 및 직업탐색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에 대해 협력키로 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