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 UR 여기, 의령에서 한 달 여행하기’ 사업은 경남 이외 지역에서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신청자가 의령에서 현지인처럼 생활하며 여행해 보는 장기체류형 여행 프로젝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혼행(혼자 여행하기) 등 소규모 여행 트렌드를 고려해 참가자가 직접 1명 또는 2명으로 팀을 구성해 4월부터 6월 중에 자유 여행계획을 기획해 참가한다. 팀별 최소 2박에서 최대 29박까지 하루 5만 원의 숙박비와 체험비 일부가 지원된다.
참가자들에게는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의령군 관광자원 홍보하는 과제가 주어진다.
의령군은 회당 10팀 내외로, 3회에 걸쳐 총 40팀 정도를 모집한다. 1차 모집은 이달 21일부터 31일까지이다. 2차 모집은 6월, 3차 모집은 9월에 진행된다. 상세 내용은 의령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태완 군수는 “전국 각 지역의 다양한 관광객의 특색있는 여행을 통하여 의령군 관광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성수 의령소방서장, 중대재해처벌법 홍보 챌린지 동참
김성수 의령소방서장은 의령군에서 시작한 ‘중대재해처벌법 홍보 챌린지’에 동참했다.
이번 챌린지에 중대재해처벌법 업무를 총괄하는 기관별 관리책임자로 오태완 군수로 시작하여 세 번째 주자로 나섰다.
김성수 서장은 챌린지 다음 주자로 전영배 우체국장을 지목했다.
◆의령군농업인대학 제14기 교육생 모집
의령군은 의령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농업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이달 21일부터 31일까지 10일간 농업인대학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농업인대학은 장아찌밑반찬제조사, 양념채소재배 2개 과정으로 4월부터 10월까지 총 24회, 100시간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장아찌밑반찬제조사과정은 식품위생법규, 전통식품 음양론, 장아찌총론 등 이론과 실습을 통한 자격증취득 교육과정이며 양념채소재배과정은 고추, 생강, 마늘, 양파 등 양념채소의 주가 되는 작물재배 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응시자격은 의령군에 거주하는 농업인이다. 자세한 사항은 의령군청 홈페이지 ‘2022년 제14기 의령군농업인대학 교육생 모집’ 요강을 참고하거나 농업기술과 인력육성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령군, 벼 적정 재배면적 감축협약이행 시행
의령군은 쌀 공급과잉에 따른 쌀값 하락과 시장안정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벼 적정 재배면적 감축 협약을 신청받는다.
이번 신청은 농가경영체 등록을 한 농업인이 대상이다. 등록을 희망하는 농가는 4월 29일까지 농지소재지의 읍‧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감축협약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감축 협약을 이행한 농가는 공공미비축 추가 배정(109포대/ha), 지역농협 무이자 자금 지원, 농식품부 사업자 선정 시 가점부여('24년경부터 반영)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될 예정이다.
한편 의령군 농업기술센터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조성을 위해 벼를 재배하였던 농가가 타작물 재배로 전환 시 지원금을 지원하는 ‘논 타작물재배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농업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도내 최초로 ”저탄소 벼 논물관리기술보급 시범사업“을 농림부에 신청하는 등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