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코인원‧코빗, 국내 거래소와 코인 입출금 안된다...트래블룰 유의사항은

빗썸‧코인원‧코빗, 국내 거래소와 코인 입출금 안된다...트래블룰 유의사항은

업비트와 빗썸‧코빗‧코인원 4월 25일부터 거래 가능
빗썸‧코인원‧코빗, 25일부터 국내 거래소 중 입출금 가능한 곳 없어

기사승인 2022-03-24 17:00:33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25일부터 트래블룰을 시행한다. 오는 00시부터 빗썸‧코인원‧코빗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와의 입출금 거래를 제한하면서 이용자들의 혼란이 예상된다.

24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오는 00시부터 트래블룰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트래블룰은 작년 3월 시행된 개정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도입됐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권고한 자금 추적 규제다.

트래블룰이 시행되면 A 거래소에서 B 거래소로 100만원 이상의 코인을 이전하는 경우, 송금인(가상화폐를 보내는 사람)과 수취인(가상화폐를 받는 사람)에 대한 정보가 사업자(가상화폐 거래소) 간 공유돼야 한다.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정보를 기술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자체적인 트래블룰 솔루션을 개발했다. 트래블룰 솔루션이 연동되지 않은 거래소와는 코인 입출금이 불가능하다.

4대 거래소인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의 입출금 거래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봤다.

우선 업비트는 오늘 23시 30분부터 오는 25일 00시 30분까지 약 1시간 동안 코인 입출금을 중단한다. 이용자가 코인을 입출금할 수는 있지만, 입출금 내역은 00시 30분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이때 25일 00시부터 00시 30분까지의 입출금 건은 트래블룰이 반영된다.

예컨대 23시 40분에 업비트 지갑에 있는 코인을 바이낸스 지갑으로 보냈다면 00시 30분 이후 거래 내역이 뜬다. 그러나 25일 00시 10분에 출금하면 거래 실패다.

25일 00시 이후 업비트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텐앤텐, 프라뱅, 비블록, 플랫타익스체인지, 고팍스, 에이프로빗, 캐셔레스트, 포블게이트, 프로비트만 입출금 거래를 지원한다. 업비트는 람다256을 통해 베리파이바스프 솔루션을 개발해 이들 거래소와 연동했다.

빗썸, 코빗, 코인원, 한빗코, 비트프론트, 코인엔코인, 와우팍스와는 오는 4월 25일부터 입출금을 할 수 있다.

바이낸스·FTX 등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는 입금만 가능하다. 업비트 지갑에서 해외 거래소로 코인을 보내는 출금 거래는 차후 지원할 계획이다.

개인 지갑 또한 내일부터 입출금 거래가 중단된다. 업비트는 등록을 마친 개인 지갑에만 입출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메타마스크 지갑(ETH, ERC 계열)의 등록을 선제적으로 준비할 방침이다. 등록 절차 및 입출금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별도 공지한다.

빗썸은 25일 00시부터 모든 국내 거래소와 입출금이 중단된다. 애초 빗썸·코인원·코빗은 합작법인을 코드를 통해 자체 솔루션을 개발했지만 연동일이 미뤄졌다. 

코드 솔루션과 연동한 코빗, 코인원, 한빗코, 비트프론트, 코인엔코인, 와우팍스와는 오는 4월 8일부터 입출금이 가능하다.


다만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와의 입출금 거래가 된다. 코인베이스, 크라켄, 바이낸스, FTX 등 13개 해외 거래소의 본인 소유 계정에 대해서 등록 및 이전을 지원한다.

개인 지갑 거래는 3월 28일부터 지원된다. 개인 지갑은 본인 소유 계정에 대해서만 화이트리스트 등록 및 이전 가능하다. 특히 메타마스크는 고객센터 내방을 통한 본인소유여부 등 대면 확인을 거쳐야만 이전할 수 있다. 대면 등록은 3월 28일부터다.

코빗은 트래블룰 시행을 오늘 24일 18시로 앞당겼다. 코드 솔루션에 연동된 빗썸, 코인원, 한빗코, 비트프론트, 코인엔코인, 와우팍스와도 이날부터 거래할 수 없다.

지갑 주소 사전등록 심사를 완료한 국내 가상자산사업자는 18시를 기준으로 만료된다.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는 국가별 트래블룰 규제 준수 시점이 달라 지갑 주소 등록 심사가 완료된 본인 지갑 주소로 출금이 가능하다. 대상 거래소는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크라켄, FTX 등이다. 

개인 지갑에 대해서는 이전에 등록 심사가 완료된 본인 지갑 주소로 출금할 수 있다. 대상은 카카오클립, 카이카스, 메타마스크 등이다. 코빗은 지난 11일 오후 8시부터 개인 지갑 주소 사전등록을 시작했다. 지갑 주소 등록은 완료일 기준 20영업일 이후 지갑 주소 재등록 또는 변경할 수 있다.

코인원도 25일 00시부터 모든 국내 거래소와 입출금이 중단된다. 같은 코드 솔루션을 사용하는 빗썸, 코빗, 한빗코, 비트프론트, 코인엔코인, 와우팍스과는 4월 8일부터 연동될 예정이다.

기존 화이트리스트에 있던 해외 거래소와의 입출금 거래는 가능하다. 바이낸스를 포함해 고객신원확인제도(KYC)를 마친 거래소와 거래가 계속 유지된다.

개인 지갑 거래는 가능하다. 이전에 등록을 마친 개인 지갑에 한에서 거래를 지원한다.

손희정 기자 sonhj1220@kukinews.com

손희정 기자
sonhj1220@kukinews.com
손희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