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본격적인 영농 철을 맞아 최근 6개월 강수량이 30년 평균의 57.8% 정도에 그쳐 겨울부터 시작된 가뭄이 6월까지 지속될 기상청 전망에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는 안전총괄과장의 종합적인 보고가 있은 후 김태희 거창군수 권한대행 주재로 저수지 저수율, 농작물 생육상황, 지방상수도 공급량 등 주요부분에 대해 점검했다.
군은 가뭄 단계별 대응지침과 기상청 및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발표한 기상전망 등에 따라 현재 상황을 관심(약한가뭄)단계로 정하고, 주의(보통가뭄)단계에 준하는 상황관리를 위해 TF팀을 선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모내기철을 맞아 원활한 농업용수 공급이 필요하다는 현안 과제에 대한 토론 결과 농어촌공사에서는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태희 거창군수 권한대행은 “6월 말까지 모내기가 계속됨에 따라 농업용수 공급이 부족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업용수 부족에 따른 양수기 대여, 관정개발, 하천수 활용 등 농업용수 지원 방안과 더불어 생활용수 부족에 대비해서도 물 절약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거창군, ‘내 몸에 사과하는 길’ SNS 인증 이벤트 시행
거창군은 6월2일부터 10,000명이 참가할 때까지 ‘내 몸에 사과하는 길’ 거창사과 체험 SNS 인증사진 이벤트를 진행한다.
‘내 몸에 사과하는 길’은 거창사과 가공 및 체험 사업장을 방문하여 내 몸에 사과(치유, 힐링)하는 투어를 한다는 의미다.
이 행사는 농촌진흥청에서 지원하는 특산자원융복합기술지원사업의 홍보마케팅으로 추진되며, 공모에 선정된 6개의 사업장에서 진행된다.
참여사업장은 △해플스(거창읍 갈지2길 192-8, 애플사이더 및 도넛판매) △세현농장(거창읍 동변리 994, 농장체험 및 사과즙 판매) △장마실(남상면 지하동 3길 74, 사과간장소스, 푸드 및 음료 판매) △시내들(남상면 가곡길 53, 사과 발효식초 및 음료 판매·체험) △하늘호수(북상면 송계로 793, 사과화장품 판매 및 체험) △민들레울(북상면 덕유월성로 2188, 사과아이스바 및 사과음료 판매)이다.
해플스와 민들레울, 장마실, 시내들은 상시운영하며, 체험장은 예약제로 운영한다.
◆거창월성우주창의과학관 상반기 천체사진촬영 강좌 성료
거창군은 지난 28일과 29일 양일간 거창월성우주창의과학관(관장 강용범) 주관 2022년 상반기 천체사진촬영 강좌 ‘거창창포원 밤하늘을 담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거창창포원 밤하늘을 담다’는 청정한 남상면 월평리에 위치한 거창창포원에서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한 밤하늘을 촬영하는 프로그램이며, 거창창포원은 경남1호 지방정원으로 꽃창포 군락과 함께 다양한 꽃들이 어우러진 생태관광지로 유명하다.
이번 강좌는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하여 안전하게 진행했으며, 참여자들은 아름다운 거창창포원을 배경으로 밤하늘의 별들을 촬영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날에는 천체를 촬영하기 위한 이론 강의를 듣고 야간에 거창창포원에서 밤하늘의 아름다운 야경을 담아냈으며, 둘째 날에는 촬영한 사진의 후처리까지 실습하는 과정으로 강좌가 진행됐다.
한편, 거창월성우주창의과학관은 거창군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천체사진촬영 강좌에서 촬영한 작품들로 전시회도 하는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19회 거창군청소년한마음축제 ‘비상구’ 성황
거창군은 지난 28일 거창강변둔치에서 거창군이 주최하고 거창YMCA가 주관한 제19회 거창군 청소년한마음축제 ‘비상구’를 성황리 개최했다.
2003년 첫 개최 이후 19회째를 맞는 청소년한마음축제는 청소년이 주도하고 청소년이 참여 한다는 목표로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새로운 일상으로 다시 ‘가보자고’라는 기치 아래 지역 청소년들의 숨은 끼와 재능을 발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꾸민 청소년체험부스와 기관 홍보 부스 등 47개소를 운영하고 2부 행사로는 △청소년 한마음가요제 △청소년 댄스경연대회 △ 초청팀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청소년한마음가요제 수상자는 △금상 헤어밴드B팀(보컬 장준성) △은상 헤어밴드A팀 (보컬 김은교) △동상 이상남(거창고등학교)이 수상했다.
또한, 청소년 댄스경연대회 수상자로는 △금상 아이시스(대표 김아정) △은상 믹스 앤 믹스(대표 김지연) △동상 딜라이트(대표 진채은)가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수상자들뿐만 아니라 한마음가요제 11팀, 댄스경연대회 6팀이 참가하여 숨겨왔던 재능을 마음껏 뽐내며 무대를 꾸몄다.
거창=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