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진해루 해변공원에 스마트도서관 개관 [창원소식]

창원특례시, 진해루 해변공원에 스마트도서관 개관 [창원소식]

기사승인 2022-10-21 12:09:29
창원시 진해루 해변공원에 바다를 마주한 진해루 스마트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진해루 스마트도서관은 지난해 12월 U-도서관 서비스 시스템 구축 공모사업(문화체육관광부)에 선정돼 국비와 시비 1억3000여만원을 들여 비대면 도서대출반납시스템에 600여권의 장서를 갖추고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진해루 스마트도서관은 가로 5.2m 폭 3m 연면적 15.6㎡ 이며 부스 외관은 진해구를 연상할 수 있는 벚꽃을 분홍색으로 바다는 파란색으로 해군은 흰색으로 표현했다.

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한 생활 속 공간에 운영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 비대면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진해루 해변공원을 찾는 많은 시민들에게 새로운 즐길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진해루 스마트도서관이 휴식과 문화가 함께하는 시민들의 즐거운 놀이터이자 책을 통해 꿈에 한발짝 더 다가가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착한소비붐추진협의회,  '창원e-페스타' 추진


착한소비붐추진협의회(회장 구자천)가 오는 11월1일부터 한 달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 이벤트인 '2022 창원e-페스타(economy)‘를 추진한다.  

이에 앞서 협의회는 지난 19일 창원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구자천 착한소비붐추진협의회 회장(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이삼연 중소기업융합경남연합회 회장, 신상율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지역경제계 주요 인사와 소상공인 단체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착한소비붐추진협의회 총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이날 총회에서 오는 11월1일부터 4주간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2022 창원e-페스타'를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창원e-페스타는 창원지역 내에서 소비한 영수증 금액 1만원당 경품 응모권을 부여하고,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소비촉진 이벤트다. 

경품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무선청소기 등 가전제품과 창원사랑상품권 등이 준비돼 있다.  

구자천 회장은 "이번 이벤트로 많은 시민들이 소비에 동참해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주길 바란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 착한소비붐추진협의회에서도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착한소비붐추진협의회는 지난 2000년부터 지역 내 소비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약 400억원의 지역 소비 촉진 성과를 이뤄 냈다.



◆창원특례시서 '경남생활체육대축전' 개최 


'제33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이 21일 창원스포츠파크 주경기장에서 ‘화합경남 이루Go 생활체육 이루Go’라는 구호 아래 개회식을 갖고 3일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개회식은 18개 시·군 선수단의 지역별 특색을 잘 드러내는 입장퍼포먼스로 시작됐으며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아름다운 합창이 울려퍼진 후 합창단원과 주요 내빈이 손을 잡고 무대에 올라가 같이 하트 풍선을 날리며 우정과 화합이라는 생활체육대축전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후 가을 밤하늘을 수놓은 400여대의 드론 라이트쇼, 화려한 불꽃쇼 등이 이어져 관중들에게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번 대축전은 2019년 진주시 개최 이후 코로나19로 3년 만에 열리며 창원시 일원 42개 경기장에서 18개 시·군 9000여명의 생활체육인들이 31개 종목(정식 27, 시범 4)에 참가해 열띤 승부를 겨룬다. 

3일간의 열전 후 폐회식은 23일 오후 4시 마산야구센터 마산체육관에서 열린다. 


기록과 경쟁을 중시하는 도민체전과는 달리 동호인 화합을 위해 종합순위는 가리지 않고 각 종목별로 시상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이번 대축전이 18개 시·군 생활체육인들의 화합의 장이 되고 그간 코로나로 인해 위축됐던 생활체육이 다시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