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대체거래소 설립인가 추진…25일 설명회 연다

금융당국, 대체거래소 설립인가 추진…25일 설명회 연다

기사승인 2022-11-16 14:32:55
금융위원회   사진=쿠키뉴스DB
금융당국이 기존 한국거래소와 경쟁할 대체거래소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달 2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ATS 인가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체거래소 도입을 위한 첫걸음으로 인가설명회를 개최한다”며 “설명회에서 ATS 인가요건(인가심사 가이드라인), 인가 심사 방향, 인가 신청 일정 등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013년 8월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대체거래소 설립 근거가 마련된 이후 설립인가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체거래소는 한국거래소(정규거래소)의 주식 매매 체결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거래소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대체거래소 설립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앞서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지난 7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증권 거래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대체거래소(ATS)를 올해 설립하겠다”면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의 대체거래소가 설립될 수 있도록 참여 회원사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외국의 경우 정규 거래소에서 다루기 어렵거나 정규 거래소가 거래하지 않는 채권, 증권형 토큰(STO) 등 다양한 자산을 대체거래소 거래하기도 한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