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 대통령기록전시관(생가 옆) 앞 광장에서 개최된 이날 추모식에는 서일준 국회의원, 박종우 거제시장, 윤부원 거제시의회 의장, 정병원 거제경찰서장, 정태민 거제대대장, 주태돈 거제소방서장, 출향인사,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박종우 시장은 추모사에서 “우리가 민주주의 국가로서 풍요와 자유를 누리고 있는 것은 대통령님의 의로운 투쟁이 있었기 때문이다. 통합과 화합이라는 대통령님의 마지막 말씀을 기억하며 지금의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추모사에 이어 거제시소년소녀합창단이‘따오기’와 ‘고향의 봄’을 불렀고, 거제시 문인협회 고혜량씨가 ‘그때는 몰랐습니다’라는 윤일광 시인의 추모시를 낭송했다.
다음으로 김 전 대통령의 둘째 아들인 현철씨가 유족을 대표해 추모식 참석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으며, 이어지는 추모공연에서는 성악가 김성경 교수와 조윤환 교수가 ‘메기의 추억’, ‘선구자’를 부르며 고인을 그리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참석자들은 헌화에 이어 생가와 기록전시관을 둘러보면서 고인을 추모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제9대 고성군의회 첫 행정사무감사 ‘돌입’
제9대 고성군의회(의장 최을석) 첫 행정사무감사가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실시된다. 감사 대상 기관은 고성군의 전 실과 및 직속 기관, 사업소, 읍·면이다.
감사반은 의장을 제외한 의원 전원으로 편성하며, 올해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나뉘어 감사를 진행한다.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정영환)는 고성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우정욱)는 농업기술센터 2층 소회의실에서 각각 감사를 실시한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군의회는 지난 1년 동안 고성군에서 진행된 집행부의 사업 진행을 살펴보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바로잡아 개선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예산 집행에 있어서는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군정이 능률적으로 추진이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군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현장 확인과 현안 파악에 주력해 온 만큼, 그간 접수한 군민 제보 및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군정 주요 현안 사항과 추진 사업들에 대해 감사한다는 계획이다.
◆공룡나라쇼핑몰 김장철 맞이 온라인 이벤트
고성군(군수 이상근)에서 직영 운영하는 공룡나라쇼핑몰이 김장철을 맞아 11월21일부터 27일까지 공룡나라쇼핑몰 김장철 온라인 이벤트를 한다.
공룡나라쇼핑몰에는 김장철 대표 상품인 생굴, 액젓, 고춧가루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번 이벤트에서는 공룡나라쇼핑몰 회원을 대상으로 선착순 750명에게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사용 가능한 3천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이벤트 및 자세한 사항은 11월 21일부터 공룡나라쇼핑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공룡나라쇼핑몰은 2018년부터 5년 연속 ‘소비자친화브랜드’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소비자에게 최고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상품의 입점 단계부터 엄격한 심사를 거쳐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우수한 제품만을 엄선하여 530여 품목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통영시,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 실시협약 체결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21일 시청에서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상호 협력하기 위해 하이스테이션 한국가스공사, 현대로템, 삼성물산 등 현장 제조식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 부산‧통영교통㈜, 신흥여객자동차㈜와 실시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은 친환경 수소버스 대중교통 체계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 중인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의 적기 건립과 안정적인 운영체계 마련, 그리고 단계별 수소버스 전환 이행 확약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수소교통복합기지 구축사업 개발 및 사후운영에 대한 참여기관 간 업무 분담사항과 준수사항을 규정하고, 충전소 준공 시기에 맞춰 기존 디젤 시내버스 전량을 수소 친환경버스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강화를 약속했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수소버스가 하루 빨리 통영 시내를 활보하여 시민들이 깨끗한 공기를 즐기고 건강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수소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모두가 손잡아야 할 때”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상호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여 수소교통복합기지의 구축과 수소버스 대전환까지 함께 발맞춰 나가자”고 말했다.
통영=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