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양군은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계획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시 위험부담이 큰 면역저하자와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한 보호를 위해 추가 예방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접종 대상자는 2가백신 1회 접종 완료한 12세 이상 면역저하자와 의료진 상담으로 접종을 권고 받은 65세 이상 연령층이다.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면역저하자는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장기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 환자 또는 이식 후 2년 이상 경과한 경우라도 면역 억제제 치료를 받는 경우 △일차(선천) 면역결핍증 △고용량의 크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 억제 약물로 치료중인 자가 해당된다.
당일접종 및 사전예약은 15일부터 시작되며 사전예약에 따른 접종은 29일부터 시행된다. 예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과 전화로예약 할 수 있다.
상반기 접종의 권고 기간은 동절기 접종과의 간격을 고려해 6월30일까지로 2가백신을 접종한 뒤 3개월(90일)이후에 접종 할 수 있다.
추가 접종 백신은 BA.4/5 기반 2가 백신을 우선 권고하나 BA.1 기반 2가 백신으로도 접종 가능하며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접종 금기대상자 또는 mRNA 백신접종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유전자재조합 백신(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 등)을 보조적으로 접종할 수 있다.
관내 접종 기관은 성모의원, 제일가정의학과의원, 중앙의원, 한마음연합의원, 함양성심병원, 함양웰소아청소년과의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예방접종실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중증·사망 위험이 높은 면역저하자와 고위험군은 추가접종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함양군, 2023년 농어촌빈집정비사업 추진현황 점검
경남 함양군은 16일부터 18일까지 2023년 농어촌빈집정비사업 추진현황 점검을 실시한다.
빈집정비사업은 농어촌 노후·불량 빈집정비로 지역(마을, 도로변 등)의 생활환경 개선 및 우범지역 해소 등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매년 실시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24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거주 또는 사용여부를 확인한 날로부터 1년 이상 거주하지 않았거나 사용하지 않는 일반지붕 및 슬레이트지붕 건축물 총 30동을 철거한다.
군은 읍·면 자체심사를 거쳐 우선순위를 정한 사업대상자에 일반지붕 10동에는 동당 120만원을, 슬레이트 20동은 동당 60만원을 지원하며 일단의 부지 내 건축물은 1동으로 간주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점검에서는 건축물 해체신고를 적법하게 했는지, 건축 페기물은 무단방치 사례는 없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특히 빈집사업의 추진실적을 점검해 신속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대상자에게 사업추진 독려를 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상 위험이 있는 신속 철거 대상 빈집은 장마철 전에 철거를 완료해 안전사고에도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다 함께 독서합시다"…함양군, 전자도서관 운영
경남 함양군은 군민의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문화 복지를 제공하기 위해 '함양군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함양군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은 PC, 테블릿 혹은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독서를 접할 수 있어 바쁜 하루 중 시간을 내 독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함양군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은 함양군청 누리집에 접속해 하단 바로가기버튼 중 전자도서관을 누른다. 전자도서관으로 이동하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 PC 뷰어 혹은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전자도서를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다.
이용은 함양군 누리집 하단 전자도서관→회원가입 진행→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어플리케이션 혹은 PC 뷰어로 도서대출→독서 후 '내서재'에서 도서 연장 또는 반납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독서는 마음의 양식이며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쉼터 역할을 한다"며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내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글로 읽고 경험해 보고 견문을 넓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