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택공급 활성화 대책 발표와 함께 하반기 주택시장 확대 기대감이 높다. 추석연휴 기간 임장을 다니지 않고도 부동산 정책이나 분양정보 등을 알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가 많다.
국토교통부는 관계부처 합동 부동산대책 정보 사이트 ‘정책풀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주택시장 안정대책부터 임대차 제도개선, 주택공급 확대 계획 등을 안내한다. 정부는 무주택 실수요자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생애최초 특별공급 적용 대상주택 범위와 공급 비율을 확대했다. 개선된 청약제도를 자세히 알 수 있다. 대학생·취업준비생·사회초년생이 전월세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팁, 전직 은행원이 들려주는 내 집 마련 실수요자 우대 대출상품 등 유용한 정보가 많다.이밖에 2025년까지 전국 대도시에 공공분양 70~80%, 공공 자가·공공임대 20~30%를 공급하는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계획을 비롯해, 수도권 127만호 공급계획, 공공주택 신규 택지, 3기 신도시 추진 현황 등 정부주도 사업을 엿볼 수 있다.
토지이음 사이트는 국토부가 운영하는 ‘미래 도시계획’과 ‘현재 규제정보’를 제공한다. 주요서비스는 ‘토지이용계획’이다. 특정 필지 지역지구 지정현황, 행위제한내용(법령)을 열람할 수 있다. 10년간 개별공시지가 변동내역도 조회할 수 있다. 이음지도로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도면을 출력할 수 있다. 이밖에 △규제안내서 △도시계획 △고시정보 등이 있다. 토지이음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정보공공포털서비스 씨리얼(SEE:REAL)도 유용하다. 주요 서비스는 △지도(이지뷰) △부동산통계(리얼뷰) △부동산트렌드(트렌드뷰) △부동산종합정보(리얼인포) 등이다. 지도 서비스는 가격·개발사업지구·인구정보·주택정보·다필지분석·라이프스타일 등 주제를 세분화했다. 한국은행과 통계청이 제공하는 거시경제 통계, 국토부와 한국부동산원이 제공하는 토지·주택시장 통계 등 공신력 있는 통계정보를 제공한다. 어려운 부동산 정책을 카드 뉴스로 알기 쉽게 정리해준다. 또 생활에 필요한 정보 활용 설명서도 제공한다.
교통호재 정보는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외에 구간별 일반·광역철도사업 내용을 상세히 알 수 있다. 공단 토지보상시스템에 접속하면 토지편입 여부를 철도사업지도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본인 실명인증을 하면 보상가격이 얼마인지도 알 수 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