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2일 (월)
전북도, 정치권과 원팀으로 국가예산 확보 총력 대응

전북도, 정치권과 원팀으로 국가예산 확보 총력 대응

전북지역⋅전북연고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
정부예산안 국회 심사에 앞서 대응전략과 협력방안 논의
김관영 지사,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찾아 예산확보 지원 요청
홍 원내대표, “새만금 예산복원 없이 예산심의 이뤄질 수 없다” 답변

기사승인 2023-10-30 15:34:13
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전북도는 내년 정부예산안 국회 심사를 앞두고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전북연고 국회의원들과도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새만금 주요 SOC 사업 정상화 등 현안 해결을 위한 대응 전략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30일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전북지역 의원과의 회의에는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과 이용호 국회의원 등 여야를 떠나 도내 국회의원이 전원 참석했고, 전북연고 의원과의 회의에서는 안규백 의원, 심상정 의원, 홍영표 의원 등 중진의원들이 참석해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전북도 실국장들과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국정감사 기간 중 새만금 SOC 정상화와 전북 현안 질의에 각별한 관심을 쏟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국회 심의에서 정치권과 도가 힘을 모아 새만금 예산이 반드시 회복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 달라”고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김 지사는 이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찾아가 “새만금 예산 복원과 전북 예산 확보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새만금 예산 복원 없이는 예산 심의가 절대 이뤄질 수 없다. 예산이 복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전북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회 상임위 및 예결위 심사에서 증액 반영돼야 하는 중점사업들을 중심으로 지역 의원별 전략적 역할 분담을 요청하고, 도정 주요 분야별 핵심사업 20건의 예산반영을 건의했다. 

전북의 전통적 주력산업인 농생명산업분야 주요사업으로 농기계 기업의 기술 자립화 촉진과 수출지향형 글로벌산업 육성을 위한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구축’과 첨단 시설원예 농업기반 구축을 통한 청년농의 창업 기회 제공 및 스마트팜 전후방산업 육성을 위한 ‘새만금 스마트팜 온실단지 조성’ 등 6개 사업의 국회단계 예산 증액 반영 필요성을 설명했다.

산업경제분야 사업으로는 이차전지 초격차 기술 확보를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이차전지 R&D 혁신 허브 조성을 위한 ‘이차전지 실시간 고도분석센터 구축’과 폐연료전지 재사용 인증․평가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원 재순환 기반 마련을 위한 ‘수소차 폐연료전지 자원순환을 위한 시험⋅인증 특화센터 구축’ 등 4개 사업의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복지‧환경‧안전분야 사업으로는 전북 산재 의료 인프라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전북권 산재 전문병원 건립과 갯벌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3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관련 기관이 부재한 전북에 지역센터 건립을 위한 세계자연유산 고창 지역센터 건립 및 섬 주민 이동권 증진과 연도 항로의 지속적 운영을 위한 연도 항로 대체 여객선 건조 등 6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주요 현안 논의에서는 전라북도 최대 현안인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영된 ‘새만금 국제공항’,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등 새만금 SOC 예산 10개사업의 원상회복을 포함한 새만금 주요 SOC 사업 정상화에 각별한 지원을 호소했다. 

또한 내년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전북특별법 전부개정안 입법 지원과 국립의학전문대학원법 제정, 원전 소재지 인접지역 적정 지원 등 현안 해결에도 힘을 실어 줄 것을 요청했다.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 견지로 국가예산 확보 여건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새만금 예산 원상회복과 전북발전을 위한 동력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전북도는 정부예산안 확정 전까지 김관영 지사를 중심으로 국회 예결위원장과 간사, 예결소위 위윈들과 국회 핵심인사, 기재부 예산실장 등 기재부 핵심인사, 각 당대표 및 원내대표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추진, 11월 중순부터 김 지사가 국회에 상주하며 국가예산확보를 위한 현장 지휘로 대폭 삭감된 예산의 원상회복과 주요사업 삭감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전주=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박용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천재 바둑소녀 김은지, 결승서 최정 격파…바둑 여제 등극 ‘한걸음’

3년 연속 ‘김은지-최정’ 결승전. 올해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2023년 3회, 2024년 4회 대회에서 모두 최정 9단이 ‘2승1패’로 김은지 9단과 결승3번기를 제압했지만, 이번에는 아성이 무너질 위기다.5월 랭킹에서 최정 9단을 밀어내고 ‘여자 바둑 랭킹 1위’에 등극한 ‘新 바둑 여제’ 김은지 9단이 12일 경기도 판교 K바둑 스튜디오에서 열린 2025 닥터지 여자최고기사 결정전 결승 3번기 제1국에서 173수 만에 흑으로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