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5일 (월)
우범기 전주시장, 국회 상임위서 예결위까지 국비 확보 ‘총력전’

우범기 전주시장, 국회 상임위서 예결위까지 국비 확보 ‘총력전’

이틀 연속 국회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힘 쏟아

기사승인 2023-11-01 16:10:21
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우범기 전주시장이 내년도 국가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연일 국회에 상주하며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 등을 찾아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우 시장은 전날(31일) 주요 사업 소관 국장들과 함께 지역구 국회의원과 전북 연고 의원들을 상대로 국회 활동에 나선 데 이어, 1일 국가예산의 키를 쥔 국회 예결위원장과 주요 상임위원장들을 찾아 주요 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국가예산 확보에 공을 들였다. 

이날 우범기 시장은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전남 영암무안신안)을 비롯해 주요 사업 소관 상임위원장인 이상헌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울산 북구), 신동근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인천서구을)과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등을 상대로 국가예산 확보에 힘을 쏟았다.

우 시장은 먼저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과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만나 국회 단계 반영이 필요한 중점 12개 전체사업의 정책질의서를 전달하고, 특히 
전주시 최대 현안 사업인 왕의궁원 프로젝트와 관련해 후백제 역사문화 연구·조사·보존·정비·활용 등 후백제 전문 국립거점연구기관을 조성하는 ‘국립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또한 우 시장은 이상헌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국립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사업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영화 효과 음원의 국산화 및 보급을 위한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 사운드댐 구축 △국내·외 한지문화 확산과 지속 가능한 한지산업화 거점도시로 도약을 위한 국제한지산업대전 개최 등 신규사업 5건과 △무형유산의 전승 기반 조성과 지속적인 가치 확산을 위한 국립 어린이 무형유산전당 건립사업 등 계속사업 4건의 추가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

이어 신동근 보건복지위원장을 찾아 바이오 융합형 혁신의료기기 분야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센터 건립에 필요한 ‘메카노 바이오헬스 혁신의료기기 전문인력 양성센터 구축’ 예산 반영에 협조를 구했다. 

이와 함께 우 시장은 예결위․운영위․문체위 수석전문위원 3명에게도 예산 심의과정에서 전주시 사업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호소했다.

시는 국회 본예산이 통과하는 오는 12월 2일까지 전북도와 함께 국회 상주반을 운영하며 각 상임위와 예결위의 예산 동향을 파악하고, 예결위원회 위원장과 각 당 간사, 예결소위 위원, 국회 핵심 인사, 기재부 예산실장 등 기재부 핵심인사, 여야 정당 대표와 원내대표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추진하는 등 내년도 국가예산이 확정될 때까지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예산안 확정시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수시로 방문해 건의할 예정”이라며 “남은 기간 전북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로 국비 확보에 총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전주=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김영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DDP에 펼쳐진 봄날의 동화…가족·어린이 몰려든 ‘환상의 성’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도심 속 테마파크’로 변신했다. 입구에 배치된 동화 속 장면을 모티브로 한 대형 구조물과 8m 규모 해치 애드벌룬은 ‘환상의 성’을 방불케 한다.지난 2일 방문한 DDP 행사장 곳곳은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부모들의 카메라 셔터 소리로 가득했다. 서울디자인재단이 가정의 달을 맞아 마련한 ‘DDP 봄축제’가 1일 본격적인 막을 올리면서, 유모차를 끄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길게 줄을 섰다.어울림광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