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공문서 발송 줄이기’ 정책 효과 있네”

경북교육청, “‘공문서 발송 줄이기’ 정책 효과 있네”

3분기 학교 발송 공문서 전년 대비 5.7% 감소…학교 업무 경감 크게 기여

기사승인 2023-11-20 15:57:35
(경북교육청 제공) 2023.11.20.

경북교육청이 교육정상화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문서 발송 줄이기’정책이 학교 업무경감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학교 발송 공문서 건수가 전년 3분기 대비 5.7% 감소했다.

이는 공문게시의 적극 활용, 학교 발송 공문서 준수 사항 정비, 공문서 모니터링 등 공문서 유통량 감축을 위해 지속으로 노력한 결과라는 게 경북교육청의 설명이다.

경북교육청은 그동안 △공문서 유통량 분석과 상시 모니터링 △‘불편 공문서 신고’ 게시판 운영 △‘불편 공문서 대청소의 날’ 운영 등 공문서 유통량 감축뿐만 아니라 질적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특히 ‘학교 업무 정상화 현장 모니터단’은 매주 수요일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에 대해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보장, 공문서 내용 이해도 등 10개 항목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김현광 정책혁신과장은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학교의 모든 역량을 아이들에게 쏟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청의 책무”라면서 “공문서 유통량 감축, 일하는 방식 개선 등으로 교직원 업무경감을 학교 현장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