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핵융합실험로(ITER)에 전원공급장치 성공 조달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에 전원공급장치 성공 조달

핵융합연, , 오종석 책임연구원에 ‘자랑스런 KFE인 상’

기사승인 2024-01-03 00:28:56
2일 오종석 책임연구원(오른쪽)에게 ‘자랑스런 KFE인’ 상장을 수여하는 유석재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장.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KFE, 이하 핵융합연)은 2일 본원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자랑스런 KFE인’으로 오종석 책임연구원을 선정·시상했다.

오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7개국이 국제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초전도자석 전원공급장치 국내 조달책임임을 맡아  2011년부터 12년간 전원장치 18대의 설계 및 제작 등 조달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리나라가 공급한 초전도자석 전원공급장치는 ITER에 전류를 공급하는  전력변환장치. 플라즈마 발생·가열과 위치 형상제어, 자기장 오차 교정 등을 위한 핵심 부품이다.

오 책임연구원은 ITER가 요구하는 고난도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핵융합 초전도자석 전원장치의 설계 및 제작, 시험에 이르는 전 과정을 순수 국내 기술로 확보하는 데 기여, 향후 핵융합 실증로 개발을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

프랑스에 건설 중인 ITER.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한편 ITER 제작은 2050년대 상용 핵융합발전소 가동에 필요한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한국, 미국, EU, 러시아, 인도, 중국, 일본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대덕특구=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