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용 표백제, 제품따라 얼룩 제거성능 차이나”

“의류용 표백제, 제품따라 얼룩 제거성능 차이나”

기사승인 2024-01-17 00:57:50
한국소비자원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의류용 산소계 표백제 제품을 이용해 담금 세탁을 할 경우 유색 의류의 색상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얼룩 제거 성능은 세탁 조건과 종류에 따라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16일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의류용 산소계 표백제 11개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 등을 시험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시험·평가 대상 제품은 분말형 △넬리 산소표백제 △비트 오투 크린 플러스 △슈가버블 산소계 표백제 오투쎈 △스파크 산소표백제 △오투액션 베이킹소다 △유한젠 멀티액션 △테크 산소크린 △화이트크리스탈 등이며 액체형 △오투액션 액체형 △유한젠 액체형 △테크 산소크린 액체형 등이다.

소비자원은 유색 의류에 표백제를 사용할 때 세탁 조건에 따른 색상변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청색 염색포를 이용해 시험한 결과, 세탁기에 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넣고 세탁하는 일반 세탁 조건에서는 전 제품이 염색포의 색상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특정 얼룩이 묻은 옷을 표백제 녹인 물에 담가 세탁하는 담금 세탁 시에는 전 제품에서 염색포의 색상변화가 나타났다.

일반 세탁 조건에서 피지와 먼지 오염의 제거는 ‘오투액션 액체형’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담금 세탁 조건에서 기름·흙 등 오염은 분말형인 ‘오투액션 베이킹소다’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산소계 표백제에 락스 성분의 염소계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격렬한 반응이 일어나거나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두 제품을 혼합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분말형 제품의 사용량 대비 가격은 찌든 때와 특정 얼룩이 묻었을 때 표백제를 녹인 물에 담가 세탁하는 담금 세탁 조건에서 ‘스파크 산소표백제’가 69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오투액션 베이킹소다’는 1042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5배 차이가 있었다.

액체형 제품의 사용량 대비 가격은 세탁기에 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사용하는 일반 세탁 조건에서 ‘테크 산소크린 액체형’이 105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오투액션 액체형’은 1187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11배 차이가 났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