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화 산청군수, 국비 확보 ‘전력투구’

이승화 산청군수, 국비 확보 ‘전력투구’

기사승인 2024-07-03 18:44:04
이승화 산청군수가 국비 확보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산청군은 3일 이승화 군수 등이 지역 정주여건과 재난안전 분야 등 현안사업에 대한 중앙정부 지원을 위해 기획재정부를 찾았다.


이승화 군수는 지난 4월1일과 5월1일·16일 세 차례 중앙부처를 방문한데 이어 올해에만 네 번째로 중앙부처를 찾으며 국비 확보에 혼신을 쏟고 있다.

이번 방문에서는 기재부 김동일 예산실장을 만나 현안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특히 사업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며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주요 건의사업으로는 △농어촌마을하수도 증설 △내리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기술진단 개선 △산청군청 및 공설운동장 그린빗물인프라 조성 △옥산지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대포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 등이다.

이승화 군수는 “현재 내년 정부예산안에 대한 기재부의 심의가 한창이다”며 “국가예산 확보에 있어 예산 순기에 따른 적극적이고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8월 말까지 이어질 기재부 예산 심의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산청군의 주요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청군 반려로봇 지원으로 고독사 예방

산청군은 중장년(40~64세) 고독사 위험가구에 반려로봇을 보급했다.

이번에 지원한 반려로봇은 인공지능을 갖추고 있어 말벗, 영상통화, 복약관리 등 기능이 가능하다.


특히 통합관제센터와 연결돼 사용자에게 이상한 점이 감지되거나 사용자가 도움을 요청하면 응급호출을 보낼 수 있다.

산청군 관계자는 “이번 지원이 고독사 예방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독사 대응 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청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운영

산청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일 산청문화원에서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했다.

마음안심버스는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주민들에게 기동력 있는 버스를 활용해 정신건강 심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고위험군 적극 발굴 및 조기중재 등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번 운영에서는 스트레스 측정, 우울 검사 및 정신건강 상담, 자살예방사업과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등을 진행했다.



◆때이른 황화코스모스에 산청군민 활짝

산청군 단성면복지회관 일원 국도 20호선 법면에 황화코스모스가 만개해 흐린 장마철 주민에게 산뜻한 즐거움을 주고 있다.


때이른 황화코스모스 만개에 산청군을 찾은 관광객과 주민들은 황금빛으로 미리 옷을 갈아입은 풍경을 만끽하고 있다.

산청=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합천군-고령군 “타 시도 연계 관광활성화 사업” 첫걸음 

합천군은 고령군과 협력해 타 시도 연계 관광활성화 사업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 사업은 경상북도와 인접한 타 시도의 주요 관광지와 숙박시설을 연계해 1박 2일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가 주관하며 선정한 여행사는 합천, 고령을 포함한 1박2일 여행상품을 만들어 수도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약 4회 운영할 예정이다.


여행 첫날에는 고령군의 가얏고마을에서 가야금 연주를 감상하고 대가야박물관 및 고분군을 트레킹하는 등 각종 체험을 제공한다. 둘째 날에는 합천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해인사, 대장경테마파크, 그리고 영상테마파크를 방문해 두 지역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두 지역의 관광자원을 연계한 관광상품 운영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상호보완하고 강점을 극대화하여 관광객 유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합천군, 마늘 산지 경매 본격 시작 

합천동부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지난 1일 마늘 산지 첫 경매식을 갖고 본격적인 마늘 경매에 들어갔다.


경매는 7월1일부터 10월 말까지 매주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전자경매로 실시하고 오전 10시30분까지 입고된 물량에 대하여 오전 11시부터 경매를 실시 한다. 

또한 합천유통(주)에서도 7월1일 첫 경매를 시작으로 7월 말까지 합천새남부농협, 가야농협, 합천호농협, 합천농협, 율곡농협 지정장소에서 이동경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델스코트 컨트리클럽, 합천군에 이웃돕기 성금 3천만원 기탁

합천군 가야면에 소재하는 아델스코트 컨트리클럽(대표 이종훈)은 지난 2일 합천군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3000만원을 기탁했다.


이종훈 대표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성금을 기탁했다.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의 이웃들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기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리베라관광개발 김태명 회장, 합천군에 고향사랑기부금 5백만원 기탁

㈜리베라관광개발 김태명 회장이 3일 합천군청을 방문해 고향사랑기부제 최고 금액인 500만원을 기탁했다.


창원에서 예식장업을 하고 있는 김태명 회장은 “고향사랑기부제라는 좋은 제도가  활성화 되어 모든 지자체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합천군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의미있는 곳에 써달라”고 말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리베라관광개발 김태명 회장, 강경란 비서실장이 참석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소중한 마음을 기탁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합천군 발전을  위해 의미있게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합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