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한국폴리텍대학 협력체계 구축…이상호 시장 "산업 인력 양성"

태백시·한국폴리텍대학 협력체계 구축…이상호 시장 "산업 인력 양성"

기사승인 2024-09-11 18:01:08
사진=태백시
강원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대체산업과 연계한 인력의 적기 확보를 위해 한국폴리텍대학과 지역산업 기반 인력 양성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태백시는 2022년 7월에 시작된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통해 △청정메탄올 생산·운송 활용 거점 사업 △스마트마이닝 산업기술개발 및 실증 △핵심광물 산업단지 조성 △티타늄 광구 개발 △석탄경석 자원화 △산림목재 클러스터 조성 △연구용 지하연구시설 유치 등 미래산업 중심으로 산업 구조를 개편하는데 총력을 쏟고 있다. 

이러한 미래 전략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선제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태백시와 한국폴리텍대학은 한국폴리텍대학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양 기관이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산업 수요에 맞는 기술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태백시와 대학의 발전계획 연계 사업 협력, 스마트마이닝 등 국책산업 기술 인력 양성, 다문화 인력 한국어 교육 운영, 상호발전을 위한 인력·기술·산업정보의 교류 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하였다.

태백시와 한국폴리텍대학은 협약 이후 지역산업 기반 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태백센터 개원 실무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국가정책 산업에 필요한 인재의 교육과 일자리의 연계 그리고 연구개발과 산업화가 태백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태백시와 한국폴리텍대학은 한국폴리텍대학 태백사이트가 중요한 축을 담당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태백시와 한국폴리텍대학은 긴밀하게 협력하여 제1차 태백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완성되는 2027년에는 국가정책 산업에 필요한 인재들을 태백시에서 교육하고, 양성된 산업인력들이 태백시에 태동된 미래산업에 종사함으로써 태백시 생활인구 증가와 경제발전을 견인함은 물론, 태백시 인접 지자체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산업 인재로 기여하고 나아가 전국 각지의 산업현장으로 진출하게 하는 미래 산업 클러스터로서 선순환이 가능하다”며 “한국폴리텍대학과 실무적인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여 가시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태식 기자
newsenv@kukinews.com
김태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