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한방약초축제 개막 행사로 잊지 못할 기억 선사

산청한방약초축제 개막 행사로 잊지 못할 기억 선사

기사승인 2024-09-29 22:36:01
경남을 대표하는 축제이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명예 문화관광축제인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가 9월27일부터 10월6까지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대에서 화려하게 개최된다.

9월27일 오후 6시부터 9시30분까지 진행되는 개막식에는 진주성 취타대 공연단과 허준, 의녀, 어린이 어의의녀, 내빈이 함께 하는 입장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모듬북과 장구 연주 그룹 ‘온터’의 모듬북, 남성중창단 ‘굿데이’의 사전 공연이 진행됐다.

29일 오전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촌 주제관 앞에서 산청한방약초축제를 찾은 외국인 관람객들이 어의·의녀복을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어지는 개막식 행사에서는 드라마 <허준>의 주인공으로 인기를 끈 전광렬 배우(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홍보대사) 산청가 축하 오프닝 멘트를 맡아 관람객을 만난다.

개막식이 끝난 뒤 130분 동안 펼쳐지는 초청가수의 개막축하공연과 멀티불꽃쇼는 열기를 더했다. 진욱, 오유진, 손태진, 김완선 등 유명 가수들이 출연해 산청한방약초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축하공연을 열며, 동의보감촌 주제관 상공에서 개막식의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할 멀티불꽃쇼가 펼쳐졌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약초의 고장 산청에서 열리는 힐링 축제이자 체험거리, 먹을거리, 볼거리까지 갖춘 오감만족 축제에 많이 참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군, ‘산청약초 향기따라 건강걷기’ 추진

산청군은 오는 10월2일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2024 산청약초 향기따라 건강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일환으로 군민과 탐방객의 건강증진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산청군체육회 주관으로 동의보감촌 잔디광장을 출발해 한의학박물관, 동의전을 지나 동의보감촌 잔디광장으로 돌아오는 코스(3㎞)로 진행된다. 

누구나 현장 접수로 참여 가능하며 완주자에게는 푸짐한 홍보 물품과 추첨을 통한 가전제품도 제공한다.


◆산청약초시장 관광 산업 육성 이벤트 추진

산청군은 ‘산청약초시장 관광 산업 육성 이벤트’를 추진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산청방문의 해 관광객 1000만명 유치와 10월 6일까지 열리는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 성공개최를 기원하기 위해 추진한다.


행사에서는 지리산 자락에서 생산한 우수 품질 약초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 직거래 구매와 약초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산청약초시장 내 물품 구매와 체험 등을 통해 5만원 이상 사용하면 오디·도라지잼, 약초 핸드크림 등 11개 건강 홍보 물품(1만 8000원 상당)을 지급한다.


◆산청군, 산청흑돼지할인판매 및 구이존 운영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 기간 중 산청흑돼지할인판매 행사 및 산청 음식관(구이존)을 운영한다.

산청흑돼지판매장은 산청군 농협에서, 산청 음식관은 산청군새마을회에서 운영한다. 축제장을 찾는 관람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산청만의 특색있는 흑돼지를 맛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흑돼지 부위별로 시중가보다 20~44%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산청 흑돼지를 홍보할 계획이다.

산청 음식관은 식사류 및 먹거리를 판매하며 흑돼지판매장에서 구입한 흑돼지를 직접 구워먹을 수 있는 셀프존이 마련됐다.


◆“아이들도 함께 즐기는 산청한방약초축제” 맞춤형 키즈체험존 운영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에 어린이 가족 관광객을 위한 맞춤형 키즈체험존을 운영한다.

행사장 내 호랑이 광장에서 운영하는 키즈체험존은 어린이 혜민서, 성장 놀이터, 포토 부스, 어린이 쉼터 등 유아와 어린이,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


어린이 혜민서에서는 의관·의녀복장 체험, 맥 짚기, 성장 혈자리 스티커 붙이기, 성장 혈자리 지압하기, 성장 약초 탕약 만들기, 침·뜸방·탕액방·약초꾼방 포토존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유아용과 초등용 에어바운스 4동, 어린이 헬스기구 13개로 구성된 성장 놀이터에서는 어린이 헬스장이 운영돼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면서 축제를 즐길 수 있다.

또 활쏘기, 투호, 제기차기, 딱지, 굴렁쇠 등 전통놀이체험과 항공샷 촬영이 가능한 ‘산청 힙한 포토부스’ 2동이 운영된다. 키즈체험존은 무료로 운영되며 축제 기간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이용가능하다.


◆국내 첫 목화재배지 산청군, 전통무명베짜기 재현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 단위행사로 전통무명베짜기 재현 공연을 개최한다.


(사)산청무명베짜기 보존회(대표 박동영)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오는 10월3일 오후 4시 30분 동의보감촌에 마련된 축제 메인무대에서 진행된다.

공연에서는 ‘베틀노래’,‘물레노래’등 노동요와 목화솜으로 무명베짜기를 하는 전 과정을 재현한다.


◆가족 사진공유 이벤트 참여하고 상품권 받자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 기간 동안 ‘가족사진 공유’ 이벤트가 진행된다. 9월30일부터 10월20일까지 축제 현장을 즐기는 가족의 모습을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산청군 직영 온라인몰인 산엔청몰 상품권을 선물한다.


1등 1명에게는 30만 원, 2등 2명에게는 10만 원, 3등과 4등에게는 각각 1만 원(30명), 5천 원(60명)의 상품권이 주어지는 등 총 93명에게 110만 원 상당의 상품이 제공된다. 상품권은 농·축·임·수산물뿐만 아니라 건강식품과 한방약초 등 다양한 특산물을 판매하는 산엔청몰에서 활용할 수 있다.

산청군에서 주최하는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는 ‘The 신비로운 약방페스타 1613’이라는 주제로 9월27일부터 10월6일까지 산청군 동의보감촌에서 열린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