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청이 2024년 도시재창조한마당에서 주거환경개선우수사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와 부산시가 공동주최한 이번 대회는 도시재생사업 중 주민 만족도가 높은 집수리 사업을 발굴하고 시상하는 자리다.
동구는 불로동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불봉이 집수리 협동조합에서 진행하고 있는 불로고분마을 주거환경개선 사업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이번 주거환경개선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으로 불로동 도시재생 사업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불로동 도시재생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수성구, 사회적경제 특별판매전 ‘가을엔 위드숍’ 개최
대구 수성구는 지난달 31일 구청 광장에서 2024 수성구 사회적경제 특별판매전 ‘가을엔 위드숍’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대시민 인식 제고와 판로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13개 기업이 참여했다.
수성구와 사단법인 수성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우리 일상과 함께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이란 주제로 농산물과 전통떡, 수공예품, 아로마제품 등 지역 사회적경제 기업에서 취급하는 우수 제품을 판매했다.
나날이 높아지는 반려문화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반려동물 장례용품 패키지를 전시·판매하고 생활 속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또 자원순환 퀴즈 이벤트를 열어 지구환경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책임, 관심을 유도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사회문제 해결, 지역사회 공헌이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향한 관심과 착한 소비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새마을문고대구북구지부, ‘부키야놀자 북앤페스티벌’ 개최
새마을문고대구북구지부는 지난 2일 함지근린공원에서 ‘2024년 제8회 부키야놀자 북앤페스티벌’을 개최했다.
대구 북구청과 서부교육지원청이 후원하는 이 행사는 북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 북구보건소, 구수산도서관, 칠곡향교, 지역 대학들과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북구의 대표적인 문화공동체 축제이다.
1부 행사에서는 사전에 진행된 ‘제44회 대통령기 국민독서경진 북구대회’ 시상식과 ‘제8회 부키야놀자 동요합창대회’ 본선이 진행됐으며, 2부 행사에서는 북구의 캐릭터인 부키를 활용한 그리기 대회와 합기도 시범단 및 통기타 공연 등이 이어졌다.
또한 향사례 전통 활쏘기 체험, 응급처치 및 어린이건강 체험존, 알뜰도서 교환전, 적성에 맞는 진로코칭, 디폼블럭 만들기, 연 만들기와 베어브릭 꾸미기, 슈링클스 키걸이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참여마당도 함께 진행됐다.
새마을문고대구북구지부 정선주 회장은 “주민과 아이들이 함께하는 문화 활동은 새마을문고의 핵심사업”이라며 “우리 북구의 희망이고 미래인 아이들이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어린 시절 따뜻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다채로운 체험 행사들로 가득한 부키야놀자 북앤페스티벌을 통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중구청, 쇼츠 영상 공모전 수상작 5편 최종 선정
대구 중구청이 ‘우리, 중구에서 쇼츠하자! 쇼츠 영상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영상 공모전은 지난 5월 20일부터 9월 27일까지 중구 지역의 다양한 정책과 문화·관광지 등을 소재로 한 자유 주제로 진행됐다.
중구는 전국 각지에서 접수된 작품을 주제 적합성, 완성도, 기술력 등 5개 항목으로 심사를 거쳐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3편 총 5편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수상작은 △대상 장지영의 ‘선생님만 따라와~ 근대골목투어 1코스’로 선생님이 아이들을 이끌어 여행하는 콘셉트의 영상과 내레이션이 돋보인 영상을 선보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최우수상 츠지나츠미의 ‘가족과 떠나는 대구 중구여행’ △우수상 우야꼬팀의 ‘뭐꼬! 다 중구로 모여라’, 김재철의 ‘중구VIBE:대구의 매력적인 핫스팟’, 탐방대팀의 ‘우리들의 ’대구 중구‘ 탐험기’가 각각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구청장 표창과 함께 대상(1명) 수상자에게는 100만원, 최우수상(2명) 수상자에게는 각 50만원,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각 3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중구의 매력을 널리 알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상작들은 중구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 ‘대구 중구 중구ON나’에 게시하고 향후 구정 홍보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달성군보건소, 심뇌혈관질환 조기증상 홍보·교육 공모전 대상 수상
대구 달성군보건소는 지난 4일 대구경북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주관 2024년 심뇌혈관질환 조기증상 홍보 및 교육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달성군은 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국외식업중앙회 달성군지부와 협약을 맺어 전국 최초로 심뇌혈관질환 안심 거리를 조성했다.
또 증가하는 젊은 만성질환자의 조기 발견을 위해 달성청년혁신센터, 디지스트, 건설 현장 등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밖에 대구경북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에서 제작된 영상 및 카드뉴스 등 심뇌혈관질환 관련 정보를 지역주민들이 시공간적 제약 없이 간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QR코드로 제작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앞으로도 달성군민의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획, 심뇌혈관질환 걱정 없는 건강한 달성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