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3일 (금)
봉화군, 고병원성 AI 차단방역 강화 홍보

봉화군, 고병원성 AI 차단방역 강화 홍보

기사승인 2024-11-07 10:05:20
봉화군이 인근 지역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자 산란계 농장 주변을 소독하고 있다. 봉화군 제공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경북 봉화군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막기 위해 산란계 농장에 방역 강화를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29일 강원도 동해시의 한 산란계 농장에서 올가을 첫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이후, 봉화군은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강화된 방역 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주요 방역 지침은 축사별 전담자를 지정해 매일 2회 이상 임상증상을 확인하고 폐사 증가나 산란율 저하 등 이상 징후가 나타날 경우 즉시 신고하도록 했다.

농장은 부출입구를 폐쇄하고 소독 설비를 강화하며 울타리와 조류 차단망을 철저히 관리토록 했다.

계란 운반용 파레트와 합판은 사용할 때마다 세척·소독 후 실내에 보관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외부 계란 수집차량의 농장 내 진입을 금지하고 반출 횟수와 차량 출입도 최소화하며, 20만 수 이상 대규모 농장은 전용 차량을 사용해 교차 오염을 방지하도록 했다. 

외부 인력이 농장에 출입할 경우 사전 신고와 방역 수칙 준수 서약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김행수 봉화군 농정축산과장은 "농장 자체 점검과 방역 수칙 준수를 생활화하고 의심 증상 발생 시 신속하게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무적함대’ 젠지, 16연승 질주…MSI 1시드 결정전 직행

‘무적함대’ 젠지가 압도적인 경기력을 선보이며 개막 16연승을 질주했다.젠지는 23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2라운드 DRX와 경기에서 세트스코어 2-0으로 승리했다. 16연승을 달린 젠지는 MSI(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 1시드 결정전 직행을 확정했다. 반면 DRX는 이날 패배로 ‘로드 투 MSI’ 진출에 실패하며 3~5라운드를 라이즈 그룹에서 치르게 됐다.젠지가 1세트 초반부터 DRX를 압박했다.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