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영남이공대·영남대·수성대·대구과학대 [대학소식]

대구보건대·영남이공대·영남대·수성대·대구과학대 [대학소식]

대구보건대 김지인 부총장, 산학협력 유공 교육부 장관상 수상
영남이공대, 취업활성화 위한 릴레이 기업설명회 성료
영남대, 신용보증기금과 정책금융 공동 학술 컨퍼런스 개최
수성대, ‘사랑의 김장 바자회’로 지역사회 희망 전달
대구과학대-육군 제2작전사, 학·군 교류 업무협약 체결 

기사승인 2024-11-22 10:32:20
대구보건대 김지인 대외부총장. 대구보건대 제공
대구보건대 김지인 대외부총장, 산학협력 유공 교육부 장관상 수상

대구보건대학교 김지인 대외부총장이 최근 교육부가 주최한 ‘2024 산학연협력 엑스포’에서 산학협력 유공자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대학의 산학협력 성과를 주도하며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김지인 대외부총장은 2016년부터 산학협력단장, 학생취업처장, LINC사업단장 등 핵심 보직을 맡아 대구보건대의 산학협력 체계를 혁신적으로 이끌어왔다. 

특히 2021년 교육부 발표 취업률 대구지역 전문대학 1위(75.7%)를 달성했으며, 특화산업 분야 맞춤형 인재 양성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냈다. 

신산업 분야에서는 연간 40명의 분자진단전문가와 의료기기RA전문가를, LINC사업을 통해 연간 212명의 사회맞춤형 인재를, HiVE사업에서는 연간 20명의 AI융합안경디케팅 전문가를 양성하며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했다.

또 김 부총장은 K-콘텐츠 개발(K-Rehab 8건, K-Edu 11건)과 창업교육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교육부 주최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서 2023년 3팀, 2024년 2팀이 연속 선정됐고, L人NC 3.0 어워드와 ICCT 국제학술대회 등 다수의 외부 수상 실적도 기록했다. 

창업 분야에서는 학생창업 1건, 재직자창업 1건을 달성하며, 지역사회와 산업체에 실질적인 성과를 제공했다.

대구보건대 김지인 대외부총장(57·간호학과 교수)은 “이번 수상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준 교직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준 산업체 파트너들의 헌신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의료·보건 분야의 급격한 기술변화에 대응해 현장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K-헬스케어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영남이공대가 ㈜포스코PR테크 기업설명회를 끝으로 취업활성화를 위한 릴레이 기업설명회를 마무리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취업활성화 위한 릴레이 기업설명회 성료

영남이공대학교는 21일 천마스퀘어 시청각실에서 열린 ㈜포스코PR테크 기업설명회를 끝으로 릴레이 기업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릴레이 기업설명회는 대구 남구의회와 대구서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주최하고 영남이공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주관했다. 

지역 청년에게 지역의 우수기업과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청년 실업률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됐다.

재학생과 지역 대학생, 졸업생, 지역 청년 구직자, 지역 특성화고 고교생, 고교 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릴레이 기업설명회는 지난 7일 ㈜아바코와 ㈜새빗켐을 시작으로 21일까지 총 7회에 걸쳐 ㈜한중엔씨에스, 아진산업㈜, ㈜풍산, 삼보모터스㈜, ㈜피엔티, ㈜에이엠에스, 아주스틸㈜, ㈜에스티아이, 삼양식품㈜, ㈜아이제이에스, ㈜삼광, ㈜포스코PR테크 등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참석해 채용 정보를 제공했다.

릴레이 기업설명회 마지막 날인 21일 ㈜포스코PR테크 기업설명회에서는 HR혁신그룹 한수빈 프로가 공학계열 재학생 및 졸업생, 청년 구직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기업 및 직무 소개, 산업 전망, 인재상, 채용 절차, 복리후생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포스코PR테크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압연공정 설비 정비 전문 기업으로, 차별화된 정비 역량과 전문 기술력으로 포스코 국내 그룹사와 해외 사업장에 토탈 정비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탑 정비전문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2024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의 청년미래직진 프로그램의 하나인 신기방기(신직업/산업탐방하기) 프로그램을 비롯해 지역기업 현직자 멘토링 특강, 청년정책설명회, 취업캠프, 기업탐방, 청년미래직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 지원을 통해 재학생의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시야를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박만교 영남이공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지역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과 직접 소통할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기업설명회를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우수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영남대와 신용보증기금이 공동으로 ‘지방시대와 정책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학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영남대 제공
영남대, 신용보증기금과 정책금융 공동 학술 컨퍼런스 개최

영남대학교는 신용보증기금과 공동으로 20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이시원글로벌컨벤션홀에서 ‘지방시대와 정책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학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내 유일의 중소기업금융 전문 학술지인 ‘중소기업금융연구’를 발간하며 매년 학술 컨퍼런스를 개최해 온 신용보증기금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앞장서 온 영남대가 손잡고 실질적인 지역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번 학술 컨퍼런스는 인구감소 위기 속 지방시대 지원을 위한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을 정립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컨퍼런스에는 최외출 영남대 총장, 최원목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손웅기 지방전략국장과 중소기업금융 전문 학술지 ‘중소기업금융연구’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지만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를 비롯해 학계 인사, 대구시 등 지자체, 대구 혁신도시 공공기관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영남대와 신용보증기금이 지역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한 이번 학술 컨퍼런스는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한 지방시대위원회 손웅기 지방전략국장의 기조발제에 이어, 신용보증기금의 김신철 수석부부장의 ‘신용보증기금의 지방시대 지원 방안’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또 글로컬 스타트업 우수사례로 ㈜글라우드 지진우 대표가 디지털 치과 진료 솔루션인 ‘저스트스캔’을 소개하고, 대구시의 추천을 받아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및 투자를 통해 성장한 스토리를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정지만 교수의 진행으로 △경북대 설윤 교수 및 신용보증기금 소병화 수석부위원장의 ‘인구구조 변화가 지역경제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 윤상용 교수 및 신용보증기금 박재균 팀장의 ‘경제환경 변화에 따른 신용보증의 탄력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한편, 영남대와 신용보증기금은 산학연 학술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올해부터 영남대에 정책금융 정규 강의를 개설하는 등 금융인재를 육성하고 대학 내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영남대의 우수한 연구 성과와 신용보증기금의 전문성이 결합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이 제시되기를 기대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진정한 자치 시대 구현에 기여하는 소중한 지혜와 통찰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수성대 교직원, 학생들이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성대 제공
수성대, ‘사랑의 김장 바자회’로 지역사회 희망 전달
                 
수성대학교가 연말을 맞아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저소득 가정 및 홀몸노인을 돕기 위한 ‘사랑의 김장 바자회’ 봉사 활동을 펼쳤다. 

수성대는 21일 대구 수성구 황금동 황금복지관에서 ‘2024년 사랑의 김장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교직원, 학생 등 40여명이 참석 김치 담그기와 나눔 활동을 펼쳤다. 

행사에 참여한 한 재학생은 “이번 김장 바자회를 통해 지역 어르신들에게 작은 도움을 드릴 수 있어 기뻤다”며 “앞으로도 봉사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배움을 실천으로 연결하고 싶다”고 했다.

수성대 관계자는 “김장 바자회가 단순한 봉사를 넘어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더 많은 교직원과 학생들이 나눔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대구과학대와 육군 제2작전사령부 업무 협약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에서 다섯 번째부터 대구과학대 박지은 총장, 육군 제2작전사령부 고창준 사령관. 대구과학대 제공
대구과학대-육군 제2작전사, 학·군 교류 업무협약 체결 

대구과학대학교는 21일 육군 제2작전사령부과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육군 제2작전사령부 채명신 장군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대구과학대 박지은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들과 육군 제2작전사령부 고창준 사령관 등 양 기관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교육 및 학술연구 분야 상호 협력을 위해 △안보포럼·세미나·강연 등 공동 학술연구 등 군사비밀 외의 정보 공유 △군협약장학금 및 학위취득 지원 △군 위탁 입학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특히 다양한 학군 교류 프로그램 운영으로 국방안보 분야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 사회와 국가 안보 분야 역량 있는 인재 양성에도 협조한다.

대구과학대 박지은 총장은 “이번 협약으로 군과 대학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길 바란다”며 “육군 제2작전사령부와의 다각적인 협력으로 국가 안보 분야 전문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