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영산에서 개최하는 국가무형유산 쇠머리대기 공개행사 구경 오세요

창녕 영산에서 개최하는 국가무형유산 쇠머리대기 공개행사 구경 오세요

제64회 3·1민속문화제 오는 28일 시작, 4일간 열려

기사승인 2025-02-12 21:39:32
창녕군은 제64회 3·1민속문화제를 오는 2월28일부터 3월3일까지 4일간 영산 국가무형유산 놀이마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3·1민속문화향상회(회장 박판국) 주최·주관으로 열린다.

올해로 64회를 맞이하는 3·1민속문화제는 매년 3만여명 이상이 찾는 지역 대표 문화제로, 선열들의 숭고한 호국 정신을 기리고 전통을 계승하는 민속놀이 한마당으로 자리 잡고 있다.


문화제 첫날 2월28일 전야제에는 제등축하 시가행진, 쥐불놀이, 3·1독립만세 재현, 불꽂놀이를 진행하고 올해 2월 새롭게 개관한 영산국민체육문화센터 특설무대에서는 초대가수(박혜신, 강진 등) 축하공연이 열릴 계획이다.

둘째 날인 3월 1일은 쇠머리발굴비 고사, 3·1독립결사대 위령제, 구계목도 시연회, 성화봉송, 서막식, 평양예술단공연 그리고 이날의 주요 행사인 국가무형유산 영산쇠머리대기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셋째 날인 3월 2일에는 영산줄다리기 만들기, 삼일씨름대회가 준비되어 있으며 마지막 날인 3월 3일은 농악경연대회, 꼬마줄다리기 그리고 이날의 주요 행사인 국가무형유산 영산줄다리기 공개행사가 진행된다.


영산쇠머리대기와 영산줄다리기는 군민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지역민의 안녕과 태평을 기원하는 대동놀이로 문화유산으로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영산줄다리기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전통놀이로, 웅장한 규모와 역동적인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창녕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과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화왕산과 우포늪’을 보유한 ‘유네스코 3관왕 도시’로서 생태·역사·문화적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창녕군 관계자는 “군민의 화합과 단결, 안녕을 염원하는 영산쇠머리대기와 영산줄다리기의 웅장함과 역동적인 현장은 전통문화가 사라져가는 현대사회에 우리 조상들의 숨결을 다시 한번 살아나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창녕군, 2025년도 전국대학검도 동계리그전 개최

창녕군은 ‘2025년도 전국대학검도 동계리그전’을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창녕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한국대학검도연맹이 주최하고 창녕군검도회가 주관하며 창녕군이 후원하며 전국 14개 대학에서 남자 22개 팀, 여자 6개 팀 총 2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경기는 남녀 단체전으로 진행되며 예선은 리그전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후 남자부는 8강, 여자부는 4강부터 토너먼트 방식으로 우승을 가리게 된다.  

창녕군 관계자는 “2025년 첫 대회인 만큼 안전사고 없이 선수들이 갈고닦은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대회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신병옥 노인회 영산분회장, 창녕군인재육성장학재단에 장학금 기탁

신병옥 (사)대한노인회 창녕군지회 영산분회장(신제2구 이장)이 (재)창녕군인재육성장학재단에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신병옥 영산분회장은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이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성낙인 이사장은 “연일 지속되는 한파로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꾸준한 기탁으로 마음만은 따뜻하다”며 “기탁하신 장학금은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쓰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창녕군 (사)행복드림후원회, 보건용 마스크 50만장 기부

(사)행복드림후원회(후원회장 김삼수)에서 사랑의 마스크 50만 장을 기부했다. 행복드림후원회는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고, 봉사와 헌신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단체로, 이번에도 주민 건강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뜻깊은 기부를 진행했다.


김삼수 후원회장은 “날씨가 추워지고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마스크가 지역 내 여러 기관과 건강 취약계층에게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낙인 군수는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따뜻한 나눔 실천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부해 주신 마스크를 꼭 필요한 곳에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