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지신밟기·달집태우기...한 해의 안녕과 풍요 기원

합천군, 지신밟기·달집태우기...한 해의 안녕과 풍요 기원

기사승인 2025-02-13 14:09:11 업데이트 2025-02-13 14:19:37
합천문화원(원장 허종홍)이 주관한 2025년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가 12일 합천읍 핫들생태공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김윤철 합천군수를 비롯해 정봉훈 군의회 의장, 지역 기관․단체장 및 군민 300여명이 함께하며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날 행사는 소지 올리기를 시작으로 연날리기, 윷놀이, 전통춤과 민요공연, 지신밟기, 기원제례, 달집태우기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달집태우기 행사에서는 군민들이 한 해의 액운을 태우고 소원을 기원하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김윤철 군수는 신년 인사에서 “달집을 태우며 하늘 높이 치솟는 불길 속에 액운은 날려버리고 군민 한 분 한 분의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야로면 청년회가 주관한 '면민 안녕기원제 및  달집태우기 행사'가 야로 체육공원에서 열렸다.


봉산면청년회 주관으로 봉산파크골프장 인근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달집태우기 행사는 소망기원제, 달집태우기 등에 이어 각종 전통놀이도 함께 펼쳐졌다. 

쌍백면 청년회 주관으로 하수처리장 인근에서 면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월대보름 행사를 했다. 지신밟기 행사는 풍물단 30여명이 농협, 초등학교 등 마을 곳곳을 돌며 신명나는 장단과 함께 풍물 공연을 하며 쌍백면 발전과 주민의 안녕을 기원했다.

청덕면은 면사무소 1층 사무실에서 고사 지내는 것을 시작으로 청덕면의 평안과 번영을 기원하는 지신밟기 행사가 펼쳐졌다.



이밖에 대병면 청년회는 합천호관광지체육공원 공터에서 제23회 대병면 정월대보름 면민안녕기원제 및 달집태우기 행사를 개최했다. 쌍책면(면장 박수현)은 합천박물관 주차장에서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개최했다.

삼가면은 삼가면 청년회가 주관하는 제29회 정월대보름 행사를 양천강변 둔치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 해의 액운을 물리치고 삼가면의 무사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계면은 초계면 청년회와 면사무소, 농협을 비롯해 관내 30여곳에서 지신을 밟고 잡귀를 쫓아 연중 복이 깃들이기를 바라는 지신밟기 행사와 달집태우기 행사를 진행했다.



◆합천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합천군은 오는 14일부터 관내 읍·면사무소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한다.

행정안전부에서 지난해 말부터 9개의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인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오는 2월14일부터 합천군을 비롯한 경남 전지역에 확대 시행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17세 이상의 군민이 원하는 경우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QR코드를 통한 발급’과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QR코드를 통한 발급’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주민등록증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으로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비용은 무료이다.



◆합천군,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식재산 지원사업 시행
  
합천군은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와 사업화 기반을 확보하는 지식재산 창출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합천군 관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상담과 지원신청이 가능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이 구비되어 있다.


△특허(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포함)와 관련하여 맞춤형 전략상담과 출원비용을 지원하고 △신규 브랜드 로고 및 포장디자인의 개발도 지원한다. △업체가 보유한 기술이 적용된 융·복합 제품의 개발 △사용성 및 편의성을 차별화한 시제품 제작을 도우며 △SNS 홍보영상 제작 △홈페이지 구축 △Live TV커머스를 통해 마케팅이 필요한 업체와 제품의 효과적인 홍보를 지원한다.



◆합천군, ‘사랑의 생명나눔’ 헌혈의 날 운영 

합천군은 2월12일 대한적십자사 경남혈액원과 함께 원활한 혈액 공급을 위해 공무원 및 군민들을 대상으로 ‘합천군 헌혈의 날’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에는 총 46명이 참여했으며 혈액수급 안정화를 위한 올해 첫걸음이 됐다. 참여자에게는 대한적십자사에서 제공되는 헌혈증과 기념품 외에도 합천사랑상품권 1만원이 지급되어 헌혈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합천군은 2025년 분기별 헌혈의 날(2월, 4월, 8월, 11월)을 지정해 헌혈문화 확산과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헌혈은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당일에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해야한다. 또한, 전문가의 검사를 통해 △혈액형 △B형, C형 간염바이러스 △간기능 등 기본적인 건강검사를 받을 수 있다.
최일생 k7554
k7554@kukinews.com
최일생 k7554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