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6일 (수)
중앙선관위, 공무원 등 선거중립의무 행정기관에 안내

중앙선관위, 공무원 등 선거중립의무 행정기관에 안내

기사승인 2025-04-11 14:38:41
제21대 대통령선거가 5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11일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광판에 이를 알리는 안내문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1대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공무원의 선거중립의무에 대한 공직선거법과 관련한 판례, 위반사례 등을 중앙행정기관에 안내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도 및 구·시·군선관위는 지방자치단체에 안내하도록 지시했다.

선관위는 공무원이 일상적인 업무 중에 선거법 위반을 인지하지 못하고 선거에 관여하거나 선거중립의무를 위반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사전 안내·예방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이번 대선에서 모든 공무원이 엄정하고 중립적인 자세를 지켜 줄 것을 각 중앙행정기관에 요청했다. 또 소속 공무원과 소속 기관 직원 등을 대상으로 자체교육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선관위는 자체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더 상세한 사례와 내용이 담긴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금지 안내’ 책자를 이달 중 배부할 예정이다.

선관위는 “공무원의 선거 관여는 사실 여부를 떠나 그 의혹만으로도 선거의 정당성을 훼손하고 결과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키울 수 있다”면서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를 중대선거범죄로 지정하고, 위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고발 등 강력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승리에도 반성한 ‘오너’ 문현준 “완벽한 경기력 아냐…꼭 보완할 것”

‘오너’ 문현준이 더 나은 경기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T1은 16일 오후 5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1라운드 농심 레드포스와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끝에 세트스코어 2-1로 승리했다. 연패를 막은 T1은 3승째를 올리며 승패 마진을 +1로 맞췄다.경기 후 쿠키뉴스와 만난 문현준은 “농심이 T1보다 승리를 더 많이 했었다. 잘하는 팀”이라며 “저희는 주춤한 상황이었다. 꼭 이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