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9일 (금)
진주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진주연등 문화축제 점등식' 봉행

진주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진주연등 문화축제 점등식' 봉행

기사승인 2025-04-21 14:26:13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진주사암연합회(회장 불암스님, 여래사 주지)가 불기 2569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19일 진주대첩 역사공원에서 '2025년 진주연등 문화축제 점등식'을 봉행했다. 

이날 점등식은 여래사 주지 불암스님과 진주사암연합회 회원, 진주포교사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세상에 평안을 마음에 자비를'이라는 주제로 진주불교의 발전과 지역화합 및 상생, 진주시민의 안녕을 기원했다.

이날 점등식에 앞서 진주대첩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수륙대재가 엄숙히 봉행됐다. 수륙대재는 전쟁과 재난 등으로 고통받은 이들의 넋을 위로하고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전통 불교 의식으로, 진주의 역사적 희생을 기억하며 평화의 의미를 되새겼다.

진주연등 문화축제는 이번 점등식을 시작으로 오는 5월 20일까지 이어지며, 진주대첩 역사공원과 그 인근 일대에 형형색색의 연등 2000여 개가 설치돼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밤의 풍경과 힐링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진주사암연합회 회장 불암스님은 "밝혀지는 연등 하나하나가 시민들의 마음을 환하게 비추고, 부처님의 자비가 온 누리에 전해지길 바란다"며 "진주사암연합회는 지역사회의 정신적 중심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조규일 시장은 축사를 통해 "진주연등 문화축제는 이제 진주의 대표적인 봄 문화행사로 자리잡았다"며 "시민 여러분께서 연등의 따뜻한 빛을 통해 서로의 평화를 기원하고, 가족과 이웃과 함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점등식과 함께 진주사암연합회가 주관하는 불기 2569년 부처님 오신 날 기념 봉축법요식은 오는 5월 5일 각 사찰에서 개최된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