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인구 변화 대응 ‘본격화’…빅데이터 분석 ‘착수’

포항시, 인구 변화 대응 ‘본격화’…빅데이터 분석 ‘착수’

국내외 인구 관리 지표 조사, 지역 인구 구조·변동 추이 심층 분석

기사승인 2025-05-19 15:53:27
시청 중회의실에서 인구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착수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가 인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산업 변화를 중심으로 인구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빅데이터 분석은 인구 관리 지표 개발, 인구 변화 예측, 예측 기반 대응 전략 수립, 분석 결과 빅데이터 플랫폼 탑재 등으로 진행된다.

먼저 국내외 인구 관리 지표를 조사하고 지역 인구 구조·변동 추이를 심층 분석한다.

이를 통해 행정동·산업단지 등 소지역 단위 인구 변화 요인을 찾아 맞춤형 인구 관리 지표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 도시 인프라, 일자리 등 사회적 요인과 주요 산업단지 성장·투자 유치 효과를 반영한 인구 예측 모델을 개발한다.

특히 이차전지·바이오·수소 등 3대 특화산업 육성에 따른 단기·장기 인구 변화 시나리오를 수립, 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신산업 기반 인구 증가 유도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SNS의 방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 특성과 시민 관점을 반영한 정책 제안도 이뤄진다.

분석 결과는 시 빅데이터 플랫폼에 시각화 콘텐츠로 탑재돼 전 직원이 내부 시스템을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시는 분석 결과를 정책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김정표 디지털융합산업과장은 “미래 인구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성민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