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한길 3일 청와대 신년회 참석, 朴 대통령과 조우 예정 “대표 8개월 만에 청와대 첫방문”

민주당 김한길 3일 청와대 신년회 참석, 朴 대통령과 조우 예정 “대표 8개월 만에 청와대 첫방문”

기사승인 2014-01-02 16:31:00
[쿠키 정치]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3일 청와대 신년회에 참석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5월 민주당 당 대표로 선출된 김 대표는 여태껏 청와대를 방문한 적이 없었다. 이번이 처음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2일 김 대표의 청와대 행사 참석 경위와 관련 국민일보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늘 정부를 견제하면서도 협조하는 길로 가야 한다”면서 “그래서 참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대화의 주제와 관련해서도 “민생 위주로 대통령에게 이야기하라고 (대표에게)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9월 국회 의원동산 사랑채에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과 3자회동을 했을 뿐, 청와대 공식 행사에 참석한 적은 없다. 당시 박 대통령은 김 대표에게 국가정보원 선거 개입 사건에 대한 사과를 거부한다는 뜻을 명확히 했고, 채동욱 검찰총장 낙마와 관련 ‘집권당의 검찰총장’이란 시각을 고수해 현안 인식부터 야당과 평행선을 달렸다.

한편 김 대표는 이날 전병헌 원내대표와 함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김 대표는 이 자리에서 “새해를 맞아서 민주당도 새로워져야 한다고 절실하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민주와 민생과 평화를 지켜내야 할 것이고, 승리를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우성규 임성수 기자 mainport@kmib.co.kr
우성규 기자
mainport@kmib.co.kr
우성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