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에 반기 든 신선한 실험… 재능기부 영어방송

사교육에 반기 든 신선한 실험… 재능기부 영어방송

기사승인 2014-10-10 14:54:55

"무료영어회화 ‘일빵빵’ 교재, 서점 장기베스트 셀러로 주목

스마트폰의 이용률이 높아지자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인 팟캐스트의 인기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관심 프로그램을 언제든 내려받아 아무 때나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팟캐스트가 뉴스나 드라마를 넘어 교육 분야까지 진출하자 그 수요층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팟캐스트 영어방송 ‘일빵빵’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처음 스마트폰 팟캐스트를 통해 무료 방송을 시작한 일빵빵은 학원이나 온라인으로 영어공부를 하던 기존의 틀을 깨고 재능기부라는 새로운 형태로 무료 공급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방송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사교육에 대한 반기를 든 신선한 방송이라는 평을 받고 있기도 하다.


영어방송 일빵빵의 높은 인기는 관련 교재의 판매율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어회화 일빵빵 시리즈는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 유명 인터넷서점의 주간 베스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일빵빵 교재의 출판을 담당하고 있는 토마토출판사(대표 서장혁, www.tomato2u.com) 측은 “몇몇 대형 학원 및 유명강사들의 틈에서 이름도 생소한 방송으로 시작해 수년째 대형 서점 판매 상위권을 휩쓸고 있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일”이라며 “이제 외국어 분야 베스트셀러에서 일빵빵 관련 도서를 찾아보는 일은 자연스런 일이 됐다”고 전했다.

방송 진행자가 단독으로 진행하는 영어회화 프로그램, 청취자 눈높이에 맞춘 영어초보 게스트(가칭 똘복군)와 함께 진행하는 기초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라디오처럼 듣고만 있어도 쉽고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영어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무료영어방송 일빵빵은 방송 2년 만에 청취자 5,000만 명(토마토출판사 집계)을 기록하며 실험성과 확장성 면에서 인정을 받고 동시에 청취자들에 의한 하나의 팬덤 현상까지 나타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더불어 교육 재능기부 문화 확산의 새로운 가능성으로 보는 시각과 함께 국내 영어회화 교육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내 영어회화 교육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일빵빵에 대한 내용은 공식 페이스북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무료 강의 및 교재에 대한 내용도 개별 홈페이지(www.ibtpower100.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
ivemic@kukimedia.co.kr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