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건강강좌는 주사 횟수를 절반으로 줄인 콤보백신 테트락심과 일본 뇌염 백신 이모젭을 판매하는 사노피 파스퇴르가 어린이들의 주사 공포증 극복을 도와 완전접종률을 높여 감염병 예방에 기여하고자 마련한 행사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지난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만 3세 연령의 완전접종률은 88.4%로, 10명중 한 두 명은 필수예방접종을 빠뜨리는 것으로 나타나 접종률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강좌에는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의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와 김미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참여해 2시간 동안 자녀의 두려움을 극복시키는 심적, 물리적 지원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세부 주제로는 아이의 두려움 습득 경로, 주체적 두려움 극복 돕기, 아이 성장과 육아 상식, 육아 중 알아야 할 필수 정보 등을 포함했다.
강좌에서는 국민 육아 멘토로 알려진 오은영 박사가 '심(心) 튼튼' 강의를 통해 '아이의 두려움을 극복 시키는 스마트 육아 5계명'을 제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5계명으로는 ▲두려움 극복의 롤모델을 제시할 것 ▲아이의 두려움에 대해 절대로 과잉 반응하지 말 것 ▲칭찬과 적절한 상을 줄 것 ▲'긍정적인 자기 말'을 가르쳐 줄 것 ▲필요 시 전문가의 도움을 망설이지 말 것 등이 제안됐다. 이어 '신(身) 튼튼' 강좌에서는 소아청소년과 김미화 전문의가 시기별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완전접종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