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신라사대계’ 편찬… 5년 노력 결실

경북도, ‘신라사대계’ 편찬… 5년 노력 결실

기사승인 2016-12-08 16:21:11

 

[쿠키뉴스 경주=김희정 기자] 경상북도가 신라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추진한 ‘신라사대계’ 편찬 사업을 완료했다.

신라역사를 모아 정리한 ‘신라 천년 역사와 문화’를 펴내기까지 5년이 걸렸다. 광복이후 최대의 신라 관련 대중연구 역사서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신라사는 일제강점기부터 지금까지 많은 연구와 성과를 가진 반면, 제대로 정리된 연구서가 없는 등 단편적인 연구에 그쳐왔다.

경북도는 8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신라 천년 역사와 문화’ 발간 보고회를 갖고 신라사대계 편찬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음을 공식 선언했다.

보고회에서는 신라 천년의 역사와 문화 편찬위원회가 주관한 학술강연을 통해 신라사대계 편찬의 시대적 의미와 편찬 5년의 여정, 신라천년의 역사와 문화 특징, 신라사대계 의의 및 활용방안 등 4개 주제로 발표가 있었다.

도는 2011년부터 24억원을 투입해 신라의 터전인 경북과 경북인의 정신을 조명하고 경북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삼국유사 목판사업과 함께 신라사대계 편찬사업을 추진했다.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이 편찬위원장, 노중국 계명대 명예교수가 편집위원장을 맡았다. 고대사와 신라사 전문가 136명이 편찬에 참여해 원고 집필과 교열·교정, 감수를 했다.

방대한 역사자료를 분석하고 동아시아에 흩어진 문헌자료, 고고학자료 발굴, 신라 고비(古碑), 미술자료를 정리하고 답사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당초 계획보다 수차례 사업기간을 연장하는 등 집필과 자료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집필진들의 땀과 열정의 결정체인 ‘신라 천년의 역사와 문화’는 연구총서 22권과 자료집 8권 등 30권으로 편찬됐다.

연구총서는 200자 원고지 3만3000여장 분량이다. 자료집은 사진 5400여장 등 총 1만 2000여쪽의 방대한 양이 담겼다.

도는 연구총서와 자료집을 국문, 영문, 중문, 일문 각 2권씩 축약본도 발간했다.

연구총서의 표지는 신라시대 골품제도에 따른 백관의 의복색인 자색, 비색, 청색 등으로 구성했으며, 자료집은 황금의 시대를 상징화한 금색으로 디자인했다.

도표, 그림, 사진을 많이 담았고 사전식으로 구성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대중성에 중점을 뒀다.

전체 내용은 신라의 출발인 사로국 태동에서부터 고려로 이어진 시대 흐름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학계의 연구 성과를 중심으로 정리했다.

신라 삼국통일이 한국문화 원류를 형성했다는 관점에서 삼국통일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신라 언어, 문학, 의식주, 예술 등 생활분야 서술 비중을 높였다.

자료집은 신라사 연구의 기초자료라인 유적, 유물과 금석문 등 고고학과 미술사 분야의 사진자료들을 취합해 지금까지 조사, 확인된 자료들을 시대와 주제에 맞게 편집했다.

도는 발간된 도서를 국공립도서관, 대학, 역사학회 등에 배포해 국민 역사의식 함양과 미래 통일의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신라의 복식, 신화, 전설 등을 소재로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신라사와 백제사 공동연구와 교류 학술전, 실크로드 국가들과의 국제포럼 개최, 해외 문화원에 신라사 소개 등 신라사를 통한 문화소통 프로젝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신라 없는 대한민국은 있을 수 없다”며 “신라사대계 편찬사업은 우리 민족의 자존을 되찾고 정체성을 바로세우는 역사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경을 극복하는 강한 정신, 대립보다 배려와 통합의 나라 신라 정신이 천년을 넘어 현재의 이 혼란과 위기의 시기에 더욱 요구되고 있다”면서 “경북은 역사의 구비마다 앞장서 왔다. 나라와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고 국민적 통합을 이끌어가는 그 정신이 서려 있다. 도는 신라천년의 문화와 정체성을 되살려 통일한국의 미래상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shine@kukinews.com

김희정 기자
shine@kukinews.com
김희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