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김양균 기자] ▷충남대병원 아프리카 스와질랜드 의료봉사=충남대병원(병원장 송민호)이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3일까지 아프리카 스와질랜드에서 의료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의료봉사 활동은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경현우 교수, 재활의학과 정일영 교수, 175병동 이소민 간호사, 공공보건의료사업팀 원종현 등 총 4명이 참가해 스와질랜드 만카야네 정부병원과 음바바네 정부병원 등 총 6개 지역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봉사 기간 동안 14건의 수술과 55명을 진료했다.
▷대구·경북지역암센터의 암예방 플레이존=대구·경북지역암센터가 9일~10일 양일간 대구백화점 앞 민주광장에서 암예방 플레이존을 운영키로 했다. 찾아가는 암예방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지역암센터가 연계하여 진행하는 캠페인으로, 암예방 수칙 인식 향상과 암예방 실천 유도를 위한 캠페인이라는 게 병원측 설명이다. 이번 캠페인은 대구·경북지역암센터와 전북지역암센터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향후 확대·운영될 예정이다.
▷전남대병원의 ‘찾아가는 공공보건의료아카데미’=전남대병원(병원장 윤택림)의 ‘찾아가는 공공보건의료아카데미’가 성료했다. 전남대병원은 지난 7월부터 두 달 동안 목포시·순천시·나주시·영광군·고흥군·강진군·곡성군 등 전남 도내 7개 시군 공공의료기관을 순회하며 공공보건교육을 진행했다. 의료기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아카데미는 환자 안전관리 등 표준진료지침 관리활동 및 의료기관인증제도 등에 대해 전남대병원 의료질관리실 김옥미 과장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병원은 향후 지역별 의료기관을 순회하며 지속적으로 아카데미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대병원의 러시아 디지털헬스케어 사업=부산대병원(병원장 이창훈)이 KT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기간 중, 러시아 극동개발부와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병원과 KT는 모바일 진단솔루션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소재의 극동연방대학교병원에 8월에 시범 설치했다. 이렇게 측정된 진단정보는 KT 헬스케어 플랫폼을 통해 저장·관리되고, 이를 활용해 러시아 극동연방대학교병원과 부산대학교병원간 국제협진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부산대병원과 KT는 향후 우즈베키스탄 등 인접 CIS 국가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angel@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