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을 기념하고 혁명 정신을 높이기 위한 마라톤 대회가 열린다.
정읍시체육회와 정읍시육상연맹이 주최·주관하는 ‘제124주년 동학농민혁명기념 정읍 동학마라톤대회’가 2018년 2월 25일 정읍종합경기장에서 열린다.
범국민운동으로 사랑받고 있는 마라톤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을 기념하고 혁명 고장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임은 물론 혁명정신 계승 의지를 다지기 위한 취지다.
이번 대회는 풀, 하프, 10km, 5km 등 4개 주 종목 10개 세부 종목으로 진행된다. 코스는 풀 코스의 경우 상평동 종합경기장을 출발해 →상교동주민센터 →신정 4거리 →내장산리조트 →내장사 →송죽3거리 →정읍천 종합경기장으로 들어오는 순환코스다.
참가자는 기념티셔츠와 2만원 상당의 정읍 농산물이 제공되고, 완주자 전원에게 완주메달이 수여된다.
총상금은 4500만원으로, 종목별 성적에 따라 최저 1만원에서 최고 4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참가 희망자는 내년 1월 24일까지 정읍 동학마라톤 홈 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마라톤이 동학농민혁명기념일 제정과 농학농민혁명 정신 헌법 전문 포함, 전봉준 장군 동상 건립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혁명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더욱 높이고 혁명정신을 기리며, 계승 의지를 다지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읍=김완모 기자 wanmokim@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