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 I 개발 플랫폼 베타테스트 시작= 카카오가 카카오 I(아이) 개발 플랫폼 ‘카카오 I 오픈빌더’의 CBT(Closed Beta Test)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 I 오픈빌더는 카카오의 AI 기술 및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개발 플랫폼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적용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거나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에 활용되는 음성형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카카오는 정식 오픈에 앞서 다양한 유형의 챗봇을 선보이고, 이용자들의 챗봇 경험을 늘리기 위해 CBT를 진행하게 됐다. 챗봇 제작을 원하는 파트너는 카카오가 선정한 ‘꿈많은청년들’, ‘라이트브레인’, ‘루나소프트’, ‘머니브레인’, ‘미니소프트’, ‘젠틀파이’, ‘커넥트온’, ‘인포뱅크’ 등 8개의 공식 에이전시를 통해 CBT에 참여할 수 있다. 카카오 I 오픈빌더는 다양한 파트너가 이용할 수 있도록 연내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2018 IF AWARDS’ 수상= 카카오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가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사(International Forum Design)가 선정하는‘IF AWARDS’에서 커뮤니케이션 분야 CI(Corporate identity)‧브랜딩 본상을 수상했다. IF AWARDS는 매년 디자인·혁신성·브랜드 가치 등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제품, 커뮤니케이션, 패키지, 실내건축(인테리어), 건축, 서비스‧UX, 프로페셔널 컨셉 등 총 7개 부문에서 수상작을 결정한다. 올해는 54개국으로부터 총 6천 400여개의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번에 카카오페이지가 수상한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디자인이 주는 뚜렷한 메시지 전달 여부, 효율과 기능을 주요 심사 기준으로 삼고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지난 2017년 1월 브랜드 디자인을 리뉴얼함으로써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네이버, ‘V뷰스타’ 성장 프로그램 통해 창작자 글로벌 진출 지원 확대= 네이버가 7일 뷰스타 100명을 대상으로 ‘네이버 뷰스타데이’를 개최하고, 뷰스타들이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V뷰스타(Video Beaustar)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동영상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뷰스타인 ‘V뷰스타’ 육성을 위해, 뷰스타들이 ‘뷰스타 아카데미’를 통한 동영상 컨셉 기획, 편집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강화한다. 또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뷰티 촬영에 특화된 전문 스튜디오, 브랜드 신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샘플존, 메이크업 및 스타일링 촬영을 위한 파우더룸 등의 창작 시설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파트너스퀘어 역삼에 해당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리뉴얼을 준비 중이다. 이외에도 동영상 제작 경험이 부족한 뷰스타에게는 1:1 컨셉 멘토링, 선배 뷰스타와의 콜라보레이션 등 다양한 서포트를 더할 예정이다.
네이버, ‘AI 해커톤 2018’ 개최=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경진대회 ‘네이버 AI 해커톤 2018’ 참가 접수를 오는 12일부터 진행한다. 네이버 AI 해커톤은 AI(인공지능)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개인 또는 최대 3명 이내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4월 2일부터 2주간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예선을 통해, NSML을 활용해 주어진 과제에 대한 결과물을 제출하면 된다. 주어진 과제는 ▲네이버 지식iN 질문 유사도를 예측하는 AI 알고리즘 개발 ▲영화 평점을 예측하는 AI 알고리즘 개발 두 가지다. 결선은 4월 26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춘천시에 위치한 네이버 커넥트원에서 진행된다.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참가자에게는 네이버 인턴 지원 시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스타트업 클라우드 경진대회 실시= NBP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상금 100만원과 전직원 회식비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이번 경진 대회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양한 상품과 콘솔의 체험을 위해 기획됐으며, 평소 업무시간 외 시간이 부족한 스타트업 직원들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청자는 간략한 인적사항과 사업자등록증, Mock-up 서비스 개요만 제출해 서류를 통과하면 30만원 상당의 크레딧을 지급 받으며, 이 크레딧을 활용해 Mock-up 서비스를 가장 우수하게 구현한 한 팀은 100만원의 상금과 전 직원 회식비를 지원 받는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