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제5회 전공의 전임의를 위한 연구 워크숍 개최 外

[병원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제5회 전공의 전임의를 위한 연구 워크숍 개최 外

기사승인 2018-06-12 14:32:20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제5회 전공의 전임의를 위한 연구 워크숍 개최=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오는 7월 21일 오전 9시 30분부터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제5회 전공의 전임의를 위한 연구 워크숍’을 개최한다.

성황리에 진행된 지난 4번의 워크숍에 이어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전문의 고시에 응시하거나 논문을 써야 하는 전공의, 전임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다섯 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될 이번 심포지엄은 ▲어떻게 읽을 것인가? (How to read?) ▲어떻게 발표할 것인가? (How to present?)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How to analyse?) ▲쓰는 일의 슬픔과 기쁨 (Special session) ▲어떻게 쓸 것인가? (How to write?) 순으로 진행된다. 국내 전문가들이 의학 연구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실제적인 노하우들을 발표하고 토의하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을 주관하는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이태승 과장은 “의학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해 세계최고 수준의 저널에 높은 수준의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의료인이 많아지기를 바란다”며 “세계적 헬스 케어 융복합연구단지로 성장할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진행되는 심포지움인 만큼 미래 의료를 선도할 많은 의학자들이 참가해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 참여를 위해서는 7월 15일까지 웹사이트에서 사전등록 또는 당일 현장등록을 하면 되며,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6점이 주어진다.

 

◎서울대치과병원, ‘구강보건의 날’ 봉사 펼쳐=서울대치과병원이 국민 구강보건향상과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구강보건의 날(매년 6월 9일)’을 맞아 무료검진 및 구강보건 교육과, 이동치과진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최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치과계 단체에서는 8일 광화문 광장에서 ‘2018년 제73회 구강보건의 날’을 기념해 대국민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구강건강 생활분위기 확산을 위한 기념식 및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서울대치과병원은 해당 행사에 참여해 치과의사 2인, 치과위생사 4인, 스텝 2인 등 총 8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으로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구강검진, 올바른 칫솔질 교육 및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교육을 실시하고, 구강 위생용품도 증정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130여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실시하고, 140여명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했다.

같은 날 서울대치과병원은 미래에셋과 함께하는 독거노인 의료봉사인 ‘찾아가는 치과서비스’도 진행했다. 올 해 세 번째로 진행되는 ‘찾아가는 치과서비스’는 일산 서구 대화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했다. 서울대치과병원 원스톱협진센터 김현주 교수를 봉사단장으로 한 19명의 봉사단은 이 날 64명의 노인환자에게 무료치과검진 및 치료, 치아질환 예방 및 생활 속 구강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서울대치과병원 허성주 병원장은 “치과계가 대국민 구강보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2016년에 ‘구강보건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제정됐다”며 “서울대치과병원은 국강중앙치과병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국민들의 구강보건향상을 위한 다양한 행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 지속적인 공공의료사업을 펼침으로서 국민들의 구강보건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온라인 암정보 이용현황 및 개선방안’ 포럼 개최=국립암센터와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기획단은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B에서 ‘온라인 암정보의 생산과 유통 : 현황과 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67회 암정복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온라인 암정보 이용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정부, 학계, 소비자 단체, 아울러 온라인 포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제언과 토론을 통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1부에서는 온라인 암정보의 이용현황을 주제로 ▲한국 국민들의 암정보 이용 행태(김용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네이버 검색을 통해 본 온라인 암정보의 유통현황(양수진 네이버 백과&AI앤서링 매니저) 등 온라인 암정보의 검색 및 이용행태에 대한 현황을 조망한다.

2부에서는 시스템 구축을 통한 암정보 개선방안을 주제로 ▲소비자의 암정보 이용 감시체계 구축을 통한 암정보 서비스 개선 방안(백혜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온라인 포탈을 통한 공신력 있는 암정보 제공(조희숙 강원대학교 의료관리학과 교수) 등 올바른 정보 탐색 이용을 위한 개선방안 및 발전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소비자들이 양질의 온라인 암정보에 손쉽게 접근하고, 건강에 대한 주체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생태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데 이번 포럼이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