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생제내성균감시체계' 우수성 인정

국내 '항생제내성균감시체계' 우수성 인정

기사승인 2018-11-22 23:33:16

질병관리본부는 국내 항생제내성균 감시체계인 Kor-GLASS(Global Antimicrobial Resistance Surveillance System)의 시스템 구축과 운영 결과에 대한 논문 2편이 유럽질병관리본부(ECDC)에서 발행하는 저명 학술지인 ‘Eurosurveillance’ 10월호에 동시 게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논문에는 기존 내성균 감시가 가졌던 미비점을 보완‧개선하기 위해 국내 항생제내성균 감시체계(Kor-GLASS)의 구성과 구조 등을 WHO GLASS와 호환되도록 새롭게 설계하고 구축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또 다른 한 편은 국내 항생제내성균 감시체계(Kor-GLASS)를 운영한 1차년도인 2016년 5월~2017년 4월 동안 6개 권역의 종합병원에서 수집한 8종 병원체에 대한 항생제 내성 현황 결과를 분석한 내용이다.

‘Eurosurveillance’ 편집자는 “Kor-GLASS가 대표성, 전문성, 표준화 및 지역화라는 WHO GLASS가 표방하는 4가지 원칙에 충실하게 설계됐으며, 내성균뿐만 아니라 임상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 관리해 높은 항생제 내성에 대한 국가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감시체계”라고 언급했다.  

또  “한국의 Kor-GLASS 설계 및 운영은 유럽과 전 세계의 항생제 내성 감시체계 구축에 중요한 경험과 교훈을 제공하며 표준화된 세균 시험법의 적용과 임상정보의 수집에 중점을 둔 고품질의 내성감시 구축에 대한 대한민국의 노력이 훌륭하다”고 평가했다.

질본은 “이번 결과는 Kor-GLASS에 참여하는 민간협력기관들과 질병관리본부가 공동으로 추진해 얻어낸 매우 의미 있는 첫 성과이다”라며 “Kor-GLASS를 통해 산출된 항생제 내성균 정보는 WHO에 제공돼 글로벌 항생제 내성 감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