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국가자격증 대비과정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으로 직장인이라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지원을 통해 무료로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다. 11월 13일에 개강하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받았거나 대학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중에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혹은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의 경우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한다면 취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총 3과목 세부 8영역으로 진행이 되는 시험이다. 각 과목에서 40%이상 득점,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득점을 하면 필기합격자로 분류되어 이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서류심사를 통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부여된다.
또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2급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한 후여야 한다.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사회복지협회에서 인정한 실무 경력 1년이상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할 경우에는 자격증이 보건복지부장관령으로 발행된다.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는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 유지보수에 관한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합리적인 전기사용 및 전기로 인한 재해방지 제반 환경을 조성해 안전성을 높이고자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제도다.
응시자격(자격요건)을 갖추고 전기기사 및 전기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사업법 등 여러 법에서 전기의 이용과 설비 시공 등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시 전기관련 분야 취업과 승진에 유리하고 공무원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고소득 연봉 및 전기에너지 관련분야, 관리직 진출에 유리하다.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도 어렵지만 이후 전기(산업)기사 실기 또한 평균 합격률이 26.2%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최종 합격하려면 전문 강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해당자격증을 준비 중이나 학습방향을 잡지 못하거나 자격증 공부를 너무 오래 혼자하고 있는 사람들, 단시간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