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과 항공물류(Air Cargo) 국제공인자격증 취득과정을 진행한다.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으로 직장인이라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지원을 통해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다. 11월 19일과 22일에 개강하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받았거나 대학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 중에 사회복지학 전공 교과목 및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사람,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혹은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박사학위를 받은 사람의 경우 사회복지사 1급 시험에 합격한다면 취득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증 시험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총 3과목 세부 8영역으로 진행이 되는 시험이다. 각 과목에서 40%이상 득점,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득점을 하면 필기합격자로 분류되어 이후 한국사회복지사협회의 서류심사를 통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부여된다.
현재 개설된 항공물류 국제공인자격증(Cargo Introductory Course) Part1 과정은 26강으로 Part2 과정은 19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포워딩 업체 근무 희망자든 현재 포워더로 활동하는 사람이든 누구든지 학습할 수 있다. 항공물류 용어·약어, 항공운송장 작성, 항공화물 취급에 대한 국제 규정 및 절차, 포워딩 업체의 운영 방식 및 기타 정보 등을 학습하여 항공화물 기관이나 포워딩 업체에서 항공화물 운송, 취급 등의 실무자로서 또는 운영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한국토픽교육센터 국제항공교육원에서 발급하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이후 국제항공운송협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통해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지상조업사나 무역회사, 물류회사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다. 이러한 업체가 IATA의 CASS(Cargo Account Settlement Systems)대리점 정회원으로 가입하려면 IATA의 Cargo 관련 자격증과 위험물 취급(DG) 자격증 보유량이 각 2매 이상이어야 하므로 항공물류 국제공인자격증 취득자의 채용을 선호한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